한국소비자협회 분석 발표...페이올 케이페이 엘로페이 등은 하위권
한국소비자협회(이하 한소협)와 컨슈머포스트가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를 분석 발표했다. 간편결제 서비스 소비자관심지수는 지난 한 달 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에게 얻는 정보량과 소비자들의 참여량을 지수화한 것이다.
한소협은 간편결제 서비스 기업군을 대표하는 업체들을 선정, 지난 6월 한 달 동안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빅데이터 분석해 지수화 작업을 진행했다. 한소협 관계자는 “간편결제 서비스 기업들과 소비자의 관계에 대해 지수화해 소비자 중심의 지수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간편결제 서비스 기업군의 소비자관심지수 분석 결과,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가 높은 점수를 얻었고, 페이올, 케이페이, 옐로페이 등은 상대적은 낮은 점수를 얻었다.
소비자 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란?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통해 브랜드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소비자관심지수는 기업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들이 얻는 정보량과 관심도, 참여량을 수치화 한 것으로, 향후 소비자 관심지수를 증대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다. 금번 간편결제 서비스 소비자관심지수 역시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 증진에 커다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간편결제 서비스 소비자관심지수 | ||||||||
간편결제 | BCI | CCI | KCI | NCI | WSI | MSI | SMI | KCI-index |
네이버페이 | 10,195 | 17,909 | 1,145 | 1,986 | 13,314 | 9,117 | 100 | 53,766 |
삼성페이 | 12,902 | 4,356 | 752 | 4,813 | 8,316 | 4,885 | 100 | 36,124 |
카카오페이 | 7,503 | 827 | 235 | 2,275 | 2,160 | 1,500 | 153 | 14,653 |
페이코 | 2,955 | 1,142 | 228 | 1,844 | 4,279 | 1,695 | 100 | 12,243 |
시럽페이 | 959 | 418 | 119 | 474 | 2,897 | 1,510 | 4,477 | 10,854 |
엘페이 | 188 | 120 | 100 | 208 | 303 | 188 | 6,735 | 7,842 |
ssg페이 | 525 | 263 | 100 | 511 | 415 | 375 | 970 | 3,159 |
페이나우 | 634 | 146 | 105 | 350 | 723 | 373 | 100 | 2,431 |
스마일페이 | 460 | 245 | 108 | 180 | 371 | 235 | 100 | 1,699 |
옐로페이 | 144 | 111 | 103 | 157 | 283 | 163 | 103 | 1,064 |
케이페이 | 144 | 104 | 102 | 134 | 143 | 126 | 100 | 853 |
페이올 | 113 | 107 | 100 | 100 | 104 | 102 | 100 | 726 |
컨슈머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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