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공식홈페이지 제공

 

기업소개

이케아(IKEA)는 스웨덴에서 출발한 저가형 가구,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이케아는 좋은 디자인과 싼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수 조립할 수 있는 가구로 유명해졌다.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독일,미국,캐나다, 오스트리아,프랑스,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리트, 중국, 러시아, 일본,터키,대한민국 등 세계 35개국에 253개의 매장이 있다. 그 중 223개는 '잉카 홀딩(Ingka Holding)'의 자회사인 '이케아그룹(IKEA Group)'이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30개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다. 

긍정적 평판

1. 2016년 고용부 선정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에 선정되었다. 이케아 코리아는 국내에 약 900개가 넘는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이 중 광명시에서만 400명이 넘는 직원을 채용했다. 또, 고졸자와 여성 인력 등의 채용을 통해 취업 취약계층의 차별 없는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 점을 인정 받았다.

2. 가구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광명점 개점 1주년 기념 ‘행복한 천원’ 나눔 캠페인을 통해 모은 기부금 3000만원을 광명시 아동복지시설 ‘살레시오광명나눔의집’에 전달했다.

부정적 평판

1. 이케아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배송 서비스 신청 후에는 배송 신청을 취소할 수 없고, 먼저 지급한 배송료를 일체 환불받을 수가 없었다. 해당 약관 조항은 소비자의 계약 해지를 제한하고 배송료 전액을 위약금으로 부담시켜 소비자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것이다.

2. 이에따라, 지난 3월 이케아코리아(유)의 배송, 조립 서비스 이용 약관을 심사하여 서비스 신청 후에는 취소나 환불을 금지하는 조항에 대해 시정을 권고받았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