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켐텍 공식홈페이지 제공

기업소개

포스코켐텍의 주력 사업은 내화물제조정비와 라임케미칼 분야다. 내화물은 철강산업은 물론 시멘트, 비철금속, 유리업계 등 다양한 산업의 핵심소재다. 포스코켐텍은 고온의 용융로에 사용되는 염기성 내화물을 주력으로 생산한다. 내화물 정비 사업은 포항 및 광양 제철소의 고로와 전로, 전기로 등 철과 비철을 만드는 공정 과정에서 각종 로에 들어가는 내화물을 축조하고 정비하는 사업이다. 라임(LIME)케미칼 사업 부문은 생석회를 생산하는 라임사업과 콜타르, 조경유 등 화성품을 매입 및 가공하여 판매하는 사업, 그리고 2차전지 음극재를 생산하는 케미칼 사업으로 나뉜다. 매출액 비중은 라임케미칼 부문이 61.5%, 내화물제조정비 부문이 38.5%를 차지한다.

긍정적 평판

1. 1991년 11월 우수 KS업체 대상을 받고, 1992년 11월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2. 2006년 7월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18001) 인증을 받았다.

3. 포스코켐텍 임직원들은 지난 20일 청림동 관내의 저소득 가구와 경로당 등의 복지시설 등을 방문해 벽화 등의 재능기부와 청림동 해변에서 겨울철 해양 폐기물을 수거하는 등의 봉사활동을 펼쳤다.

부정적 평판

1. 주)포스코켐텍은 지난해 1월 협력업체 성과 평과를 실시하여 4개 업체 중 최하위로 평가된 1개 업체에 페널티 명목으로 하도급 대금 중 2244만 원을 환수했다.

2. 또한 2개 수급 사업자와 직전 연도보다 단가를 인하해 하도급 계약을 맺으면서 계약 체결일 이전에 납품한 제품에 대해서도 인하된 단가를 소급 적용했다. 하청업체들은 포스코켐텍에게 받은 대금 9250만 원을 돌려줘야 했다.

3. 하도급 대금을 부당하게 깎은 (주)포스코켐텍은 향후 재발방지 명령과 1억 3,000만 원의 과징금 부과받았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