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11번가 홈페이지

기업소개

에스케이 플래닛(주)은 대한민국의 O2O 커머스 플랫폼 및 디지털 콘텐츠 사업 업체이다. 2011년 10월 1일 SK텔레콤에서 분사하면서 만들어졌다. 2013년 2월 SK마케팅앤컴퍼니를 합병하였다. 2015년 9월 1일자로 호핀 서비스 부문을 SK브로드밴드에 분할합병했다.

긍정적 평판

1. SK플래닛의 11번가는 최근 생활형 O2O(온오프라인) 서비스를 한데 모아 자사의 모바일 앱에 ‘생활 플러스’라는 콘텐츠를 새로 선보였다.

2. SK플래닛 M&C부문은 지난 2월26일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F 디자인 어워드 2016(iF Design Award 2016)’에서 ‘The New Audi A1 런칭 이벤트’로 커뮤니케이션부문 이벤트 카테고리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3. SK플래닛이 전자상거래(커머스)와 온라인·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를 품고 글로벌 유통사업자로 재도약 중이다.

부정적 평판

1. SK플래닛(11번가)의‘11번가 랭킹순’의 경우 전시광고(‘TOP클릭’, ‘HOT클릭’, ‘파워상품’) 구입 상품을 입찰가 순으로 최우선 전시했다. 이후 ‘플러스’ 광고 구입 상품을 상품 정렬 점수 순으로 전시하고, ‘플러스’ 광고 미구입 상품을 상품 정렬 점수 순으로 전시했다.

2. 이들은 광고를 구입한 상품이라는 사실과 광고가 반영된 정도를 소비자들에게 전혀 알리지 않거나, 불분명한 표현 방식을 사용했다.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곳에 안내 내용을 표시하거나, 모호한 표현을 사용하거나 흐릿하고 작은 크기로 ‘AD’ 또는 ‘광고’라고 표시하기도 했다.

3. SK플래닛(주) 8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