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사회문제로 반드시 근절되어야...

<기 고> 가정폭력 더 이상 숨겨서는 안된다!

소속: 목포경찰서 부주파출소

계급: 순경

성명: 이한마음

한 가족이 함께 살아가며 생활하는 사회의 가장 작은 집단을 우리는 ‘가정’이라 부른다. 즉, 가정은 1차 집단으로 자주 접촉하고 강한 친밀감을 느끼는 집단이다. 이는 인격과 자아 형성의 근원이 되고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중요한 집단에서 폭력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는 가정이 중요한 집단인 만큼,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가정폭력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가정폭력을 목격하거나 피해를 당한 아이들은 성장해 부모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학습하게 되고, 청소년기에는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성인이 되어서는 가정폭력의 가해자가 됨으로써 폭력의 재생산과 악순환을 낳게 된다.

이처럼 가정폭력은 한 가정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가정폭력으로 이어지며 지속적 폭력에 의한 인간성 파괴, 극단적 행동유발, 성폭력, 아동학대, 학교폭력 등 다양한 범죄를 부추기는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할 범죄이다.

또한 가정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가정폭력이 단순한 가정 내 문제라고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거나 개인의 가정사라는 인식들을 버리고 신고를 통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제도를 통해 적극 대처할 필요가 있다.

경찰에서는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우 적극적인 현장개입으로 폭력행위를 제지하고, 즉시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하여 수사 할 수 있으며, 응급조치를 통해 피해자를 보호할 수 있다.

또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보호 강화를 위하여 가정폭력 전담 경찰관이 배치되어 보호시설에 연계 또는 피해자를 분리하여 수사 할 수 있으며 응급조치를 통해 피해자를 배치되어 보호시설에 연계 또는 피해자 상대 상담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안전을 확보해주고 있다.

경찰과는 별도로 법원에 가해자의 접근금지, 퇴거, 격리가 가능한 ‘피해자 보호명령제도’를 신청할 수도 있으며 여성긴급상담전화 1366번을 통해 상담과 치료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더 이상 가정폭력의 피해자는 발생해서는 안 된다. 가정폭력을 단순하게 집안일이라는 인식을 버리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그 피해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피해자들은 노력해야 한다. 이제 가정은 불안함의 대상이 아닌 나 자신에게 큰 힘이 되는 편안한 울타리가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