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시 자영업협업화 협업기업 인터뷰

 

대표님 소개를 부탁드려요.

 

아버지께서 리사이클 재생 쪽 일을 27~8년 정도 하다가 재단쪽 일을 하게 되셨어요. 유현상사는 제가 3대째 물려받아서 8년 정도 해오고 있는 재단 전문 업체입니다. 기존에 리사이클 일을 오래 해온 덕에 거래처를 많이 알고 있어서 재단에 관해서도 주위에서 많이 찾아주시더라구요. 재생이나 현재 하고 있는 재단일이 사실은 모두 연관이 되어 있는 것이거든요. 재단을 통해 자르고 남은 건 다 버리게 되니 이걸 사들여서 재생으로 연결시킬 수 있으니까요. 서울, 경기 거래처만 해도 1000여개가 넘습니다.

유현상사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한마디로 말하면 '무엇이든 잘라주는 곳'이에요. 고객이 원하는 것이라면 어떤 재료든, 어떤 사이즈든, 어떤 모양이든 맞추어서 잘라드리는 재단 일을 하고 있습니다. 비닐류, 플라스틱 시트류, 폴리에스테르, 페트롤, 형판, 고무자석, 레자, LED 조명 반사판, 천 등 다양한 소재를 재단해드리구요. 심지어 떡시루도 잘라드려요. 웬만한건 다 잘라드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현상사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약속한 시간에는 꼭 맞춰서 신속하게 일을 처리해드려요. 급한 주문은 야간에 작업해서라도 시간을 꼭 맞춰드리죠. 그리고 주문한대로 정확하게 재단을 해드리구요. 성실하게 작업해서 믿음을 드리니 한 번 오신 분들은 계속 저희를 찾아주시는 것 같아요. 재단에 관해서는 안되는 게 거의 없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기계를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어서 원하는 사이즈, 모양에 맞추어서 다양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소량 재단도 가리지 않고 해드리고 있어요. 이익이 많이 남지 않고 번거로워서 소량 작업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소량도 무조건 다 작업을 해드려요. 소량 작업을 해드리면 나중에라도 저희 작업을 믿고 신뢰해서 또 찾아와주시고 이렇게 거래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반대로 아무리 많은 양이라도 대량으로 다 잘라드릴 수 있어요. 얼마 전에는 대한민국 경찰 견장이 바뀌어서 천롤 정도 되는 분량을 다 잘라서 납품을 해드리기도 했습니다. 재단에 관해서라면 소재, 기간, 수량에 상관 없이 정확하고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곳이 유현상사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재단같은 경우 기계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네, 보유한 재단기에 따라서 업무 효율이나 정확도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기계를 쓰느냐가 매우 중요하죠. 저희가 가장 최근에 구입한 재단기는 폭이 넓어요. 폭이 넓게 들어가는 기계가 시장내에는 거의 없는데 이제 굉장히 넓은 원단도 작업을 해드릴 수 있게 되었어요. 저희가 보유한 신식 재단기들의 장점은 깔끔하고 정확하게 원단을 잘라준다는 거에요. 그리고 속도가 빨라서 많은 수량도 신속하게 작업해드릴 수 있죠. 자동이라 사람 손도 많이 가지 않구요. 좋은 기계들을 가지고 정밀하게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저희를 더 믿어주시고 좋게 평가해주시는 것 같아요.

서울신용보증재단 협업화 사업은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재단, 인쇄, 도무송, 고주파를 전문으로 하는 방산시장 네 업체가 모여서 서울신용보증재단 협업화 사업에 지원했어요. 네 업체의 작업이 다 연결이 되어 있어서 기존에도 협업 관계를 구축해왔었는데 협업화 사업을 통해서 공동설비도 지원받고 온라인 홍보도 진행할 수 있었죠. 신식 설비 덕분에 재단하는 시간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정교한 작업이 가능해져 재단 품질도 높아지게 되었어요. 고객분들 만족도도 자연스럽게 높아졌죠.

온라인을 통한 블로그 홍보도 효과를 많이 봤어요. 저희는 대부분 기업간 거래라서 기존의 거래선을 많이 이용해 재단 작업을 받아왔어요.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직접 홍보한다는 것은 생각도 못했던 일이죠. 협업사업을 통해서 블로그 홍보지원을 받았는데 이를 통해서 전국 각지에서 재단 주문이 들어오더라구요. 서울은 물론이고, 경기도, 부산, 광양, 전주, 광양, 대구 등 주문이 안오는 곳이 없어요. 덕분에 매일 야근을 하는 일까지 발생할 정도로 일감이 많이 생겼습니다.

협업사업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일단은 같은 일을 하나 하더라도 시너지 효과가 많이 나요. 저희가 하는 일이 자르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재단 후에 인쇄를 하거나 고주파 작업을 하는 식으로 연결이 되어 있거든요. 이 작업들을 협업체에 이어주니 각 업체의 일감이 늘어나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어요. 의뢰하는 입장에서도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으니 번거롭지 않아 더 좋아하고 신뢰를 해주시더라구요. 예를 들어 마우스 패드를 하나 만들 경우, 합판 사이즈대로 자르고 합착하는 모든 작업을 방산시장 안에서 협업으로 해결이 가능해요. 케이스를 만든다면 저희가 재단을 하면 협업체에서 고주파로 가공하고 케이스 조립을 해주는 식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죠.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오래 건강하게 일하자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무엇이든 잘라드린다'는 모토 만큼 정확하고 신속한 재단으로 고객분들을 오래 만족시켜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협업화 사업이 발전해 협동조합도 설립이 되었는데요. 협업화의 경험을 잘 녹여내서 방산시장의 업체들이 함께 성장하는데도 기여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