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코리아 제공

기업소개

1990년 소니 인터내셔널 코리아로 국내에 처음 창립되었다. 2010년 2월 27일, 키자니아 서울에 '포토 스튜디오' 체험관을 개장하였다. 2012년 1월 4일, 2009년부터 대한민국에서 휴대폰 사업을 하던 소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스 코리아를 한국 사업 부진으로 인해 소니 코리아 모바일사업부로 축소 합병하였다.

긍정적 평가

1. 소니코리아는 글로벌 환경 프로그램인 '2016 ART(Action Really Together)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름다운하루' 행사를 개최하여, 기업의 제품과 임직원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공익활동을 지원했다.

부정적 평가

1. 소니코리아는 2011년 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렌즈 교환식 카메라(DSLR, 미러리스),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제품의 온라인 최저 가격을 미리 정하고 대리점이 그 가격 이하로 팔지 못하도록 강제했다. 최저가 할인률을 권장 소비자가의 5∼12% 할인가로 정하고, 이 선 이하로 할인 판매 시 대리점 제재를 고지했다.

2. 또한 별도 인력을 채용하여 인터넷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판매 가격을 실시간으로 감시한 후, 최저가 위반 대리점을 ‘우수 대리점’으로 부르기도 했다. 최저가를 위반한 대리점은 즉시 경고 조치하고, 인터넷 판매 가격을 높이도록 했다. 또한 판매 장려금을 줄이고, 출고를 중단하는 등의 불이익을 주기도 했다. 소니코리아의 이러한 행위는 온라인 시장의 유통업체 간 가격 경쟁을 차단하여 브랜드 내 경쟁을 막고,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기회를 봉쇄한 것이다.

3. 소니코리아는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3억 600만 원을 부과받았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