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문제, 직장문제, 자녀교육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가정폭력이 발생

<기 고>가정폭력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하여

목포경찰서 용당파출소

▲ 순경 김범식

순경 김 범 식

가정이란 인간이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작은 사회이다. 가정의 문제는 곧 사회의 문제로 다가온다. 개개인의 행복, 나아가 대한민국의 안녕을 위해서 가정폭력은 발생하지 말아야 할 사회의 악이다.

수많은 가정폭력 사건을 접해보면 그 이유 또한 다양하다. 돈 문제, 직장문제, 자녀교육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가정폭력이 발생하고 있으며,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하려하지 않고 순간의 감정을 이기지 못해 가정폭력이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라는 건물에 기둥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가정이라는 곳의 불화는 좁게는 가족구성원들의 문제이지만, 넓게는 사회 전반적인 문제이기도 하며,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되는 숙제이기도 하다.

가정폭력 신고출동을 나가보면 가정내의 일이니 경찰관들은 나서지마라, 혹여 잘못됐을시 책임질거냐 라는 말을 들을 때가 있다. 과거에는 가정내 문제는 가정에서 해결해야 된다라는 생각들이 지배적이어서 주변 이웃들도 모르는척 쉬쉬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지만, 여러 강력사건들은 통하여 이슈가 주목되었고, 가정폭력이 가지는 파급력에 대해 심각성을 느끼게 되어 현재는 4대악으로 지정해 근본을 치료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제도나 법적 절차를 마련해 피해자 구제를 위해 힘쓰고 있다.

가정이 화목해야 나라가 산다 라는 말이 있듯이 가정의 행복은 곧 나라의 행복이다. 우리네 삶이 항상 즐거운 일만 가득할 수는 없다. 인생의 묘미란 어려움속에서 하나씩 얻어지는 즐거움에 있지 않을까?

서로 보듬고 격려하며 살아도 모자란 세상살이인데 가장 안락하고 편안해야 되는 보금자리인 가정이 누군가에게는 지옥같은 곳이 될 수도 있다라는 점을 명심하고 가정폭력이 없어지는 그 날까지 각자가 노력해주길 촉구해본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