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정보교류 및 업무협약 체결

신안군, 섬 문화유산, 해양유물 인식의 변화 추진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정보교류 및 업무협약 체결

【ndnnews신안 차은호】신안군과 국립해양문화재연수소(이귀영 소장)은 10월 17일 신안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신안군의 해양문화유산 조사와 신안선 40주년을 기점으로 신안선 해저유물 발굴지에 해양유물 전시시설을 건립하고자 상호 정보교류 및 문화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신안군은 1975년 한 어부의 그물에 도자기가 걸려 발견된 이후 유물은 도자기 20,661점, 금속제품 729점, 석제품 43점, 동전류 28톤 18kg, 자단목 1,017개, 기타 574점과 침몰한 선체였다.

이렇게 발견된 유물은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보관 전시중이며, 대부분은 수장고에 잠들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신안선 발굴 40주년을 기념하여 “유물은 유물이 발견된 곳에”라는 명분을 가지고 해양유물 전시시설 건립 유치에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함께 관계부처 등을 설득해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경험이 풍부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는 도서해양문화유산조사를 2008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7개 도서에 대해 조사완료 했으며, 앞으로 2020년까지 6개의 도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조사를 해나갈 전망이다.

이번 협약은 세계학계의 비상한 관심과 한국․중국․일본의 교역사 연구에 새로운 자료를 제공한 신안선 해저유물지에 대한 재인식의 부각과 우리나라 최대의 섬과 다도해 해역을 보유한 지자체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의 협약이 체결되었다는 점에서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길호 신안군수는 “해저유물의 보고인 신안군에 해양유물전시관을 건립하여 역사의 현장과 함께 유물 발굴지에서 유물을 만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신안군을 문화가 융성한 지역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기관은 더욱 실질적이고 안정적인 상생의 동반자로서 신안군의 문화 발전을 위한 기틀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