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개

CJ제일제당은 대한민국의 식품 제조업체이다.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부재료 및 식품, 의약품, 사료 제조와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07년 8월 1일, 씨제이㈜의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다. 2008년 2월 29일, 회사의 영문 상호를 "CJ CheilJedang Corp"에서 현재의 "CJ CheilJedang Corporation"으로 변경하였다. 2009년 9월 1일, 삼양유지㈜를 합병하였으며, 2010년 9월 29일에는 Global Holdings Limited를 인수하였다. 2014년 4월 1일, CJ헬스케어주식회사를 분할하였다.

정적 평판

1. 대리점의 할인 판매를 막고 지정된 영업 구역 판매도 못하게 한 CJ제일제당은 시정명령과 과징금 10억 원 부과를 받았다.

2. 또한, 정해진 영업 구역 외 판매를 금지하고, 영업 기준과 위반 시 제재사항이 담긴 ‘정도 영업 기준’을 만들었다. 대리점에 출고된 주요 제품에 최초 출고된 대리점 이름을 남긴 비표를 별도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영업 구역 바깥에서 영업하는 행위를 감시했다. CJ제일제당은 지역을 이탈한 물량이 발견된 경우 비표를 조회해 유출 대리점을 찾아냈다. 적발된 대리점에게는 피해 대리점의 보상을 강제하거나 매출 실적을 강제로 이관하고, 출고 가격을 인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