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협회 분석 발표...알바몬, 워크넷, 알바천국, 인크루트 등도 순위권에 올라

 한국소비자협회(이하 한소협)와 컨슈머포스트가 ‘구인구직사이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를 분석 발표했다. ‘구인구직사이트 브랜드’ 소비자관심지수는 지난 한 달 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에게 얻는 정보량과 소비자들의 참여량을 지수화한 것이다.

한소협은 구인구직사이트를 대표하는 학교들을 선정, 지난 한 달 동안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빅데이터 분석해 지수화 작업을 진행했다. 한소협 관계자는 “구인구직사이트와 구직자, 기업체와의 관계에 대해 지수화해 소비자 중심의 지수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구인구직사이트의 소비자관심지수 분석 결과, 사람인, 잡코리아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알바천국, 인크루트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소비자 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란?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통해 브랜드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소비자관심지수는 기업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들이 얻는 정보량과 관심도, 참여량을 수치화 한 것으로, 향후 소비자 관심지수를 증대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다. 금번 구인구직사이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관심지수 역시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 증진에 커다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구인구직사이트 브랜드 소비자관심지수
구인구직 브랜드 BCI CCI KCI NCI WSI MSI SMI KCI-index
사람인 38,681 40,036 41,750 24,498 58,289 32,502 1,054 236,810
잡코리아 12,967 27,128 21,210 30,526 40,564 20,594 57,654 210,643
알바몬 15,459 12,004 40,990 8,298 52,153 62,330 6,510 197,744
워크넷 8,792 27,544 32,260 6,000 69,739 34,102 1,173 179,610
알바천국 10,536 7,966 43,150 4,254 42,910 55,332 6,699 170,847
인크루트 6,905 13,494 5,650 15,538 5,087 2,928 33,016 82,618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