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한 언론은 지난 6월 19일 최태원 SK그룹 회장 주재로 열린 확대경영회의에서“이동통신사 대리점에서 단말기를 판매하지 않고 서비스 가입만 받는 단말기 유통분리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내용은 23일 사내방송을 통해서도 공개됐다고 전했다.

단말기 유통분리란 단말기 판매는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제조업체에 맡기고 이동통신사는 통신 서비스만 제공하는 단말기 자급제로 전환한다는 뜻이다. 국회와 학계를 중심으로 단말기 완전 자급제를 도입하자는 논의는 많았지만 국내 통신사 최고경영자가 직접 단말기 유통분리 방침을 밝힌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다.

지금까지는 일선 이동통신 대리점이나 판매점 등에서 SK텔레콤 가입자가 직접 단말기를 골라 구입하는 방식으로 단말기와 이동통신의 결합 판매가 이뤄져 왔다. SK텔레콤 최고경영자는 보조금 등에 투입되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여기서 나오는 여력을 통신요금 인하와 같은 보편적 소비자 혜택으로 연결시키겠다는 것이다.

위 언론보도 내용을 요약하면 SK텔레콤의 이런 결정은 무엇보다도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라고 했다. 약 4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SK텔레콤은 1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수조원대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붓고 있다고 했다. 지난해의 경우 2조 9,540억 원을 지출했다고 했다.

그런데 다시 다른 언론보도에 따르면 SK텔레콤에서 '단말기 자급제' 추진설을 부인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현재 유통 환경 여건을 고려할 때 단말기자급제 추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24일 단말기 자급제 시행을 위한 회사차원의 검토와 추진계획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단말기 자급제 추진은 오해이며, 현재 유통 구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라 기존 소매중심 단말기 유통 정책은 변화가 없으며 기존 판매·유통 정책을 유지한다고 밝혔다는 뜻이다. 즉, SK텔레콤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할 수는 있겠지만, 당장 단말기 자급제를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전한 것이다.

두 갈래 언론 보도의 최후 종착지가 어디가 될지는 모른다. 다만, 그동안 휴대폰 소비자를 울려온 이동통신사의 판매행태는 더 이상 없어져야 한다. 즉, 단말기와 이동통신의 결합판매를 악용한 불투명한 약정과 이로 인해 수없이 발생하는 약정시비가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는 단말기 자급제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데 소비자를 생각해야 할 때이다.

소비자들은 그동안 휴대폰 단말기 구입과 이동통신 개통과정에서 너무나 큰 혼란과 아픔을 겪어 왔다. 이동통신사에서 이동통신 가입만 취급했더라면 겪지 않았을 애환이었다. 그동안 단말기와 통신의 결합판매정책이 소비자에게 고통을 주지 않았더라면 소비자들은 지금 유통분리 논의를 반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한 점포에서 전화도 가입하고, 전화기도 구입하면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지금의 판매행태는 소비자 마음에서 떠나 버렸다. 바라건대 이번 논의만큼은 소비자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종착지가 정해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