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시 자영업협업화 협업기업 인터뷰]

 

 

대표님 소개를 부탁드려요. 

저는 대기업 의류브랜드 엠디 등 섬유쪽에서 일을 하다가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제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현재 크게 두개의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프린트 사업부에서는 프린트온디맨드라고 해서 주문을 받으면 바로 인쇄를 해 제품을 납품하는 디지털프린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구요. 섬유사업부에서는 원단이나 의류, 양말, 모자 등 섬유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두 사업부가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섬유사업부에서 기획하고 디지털프린트를 통해서 제품을 찍고, 생산해내는 등 유기적으로 사업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프린트 사업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진행하나요? 

고객사가 원하는 디지털프린팅 작업을 진행해서 납품을 하고 있어요. 초기에는 저희가 직접 휴대폰케이스를 제작해 판매를 진행하기도 했고, 태블릿피씨 케이스가 방송을 타면서 유명세를 탄적도 있었어요. 현재는 디지털프린팅이 필요한 OEM 작업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디지털프린팅은 일반적인 평면 프린팅과 달리 3D 작업이라는 것이 특징인데요. 입체적인 소재에 인쇄가 필요한 경우에도 작업이 가능한 특수인쇄분야로 3D열승화전사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케이스를 인쇄하는 경우 기존 평면인쇄만 가능한 제품은 제품의 사이드 부분에는 프린팅 처리를 할 수 없는데요. 저희는 전체적으로 감싸는 디자인 인쇄가 가능해서 보다 깔끔하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케이스제작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핸드폰케이스이고 그외에도 미용기구, 타올과 같은 섬유 등 입체적인 디지털인쇄가 필요한 부분이라면 모두 작업이 가능합니다.

우리 서비스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인쇄품질이 고품질이에요. 디지털프린팅을 위해서는 자재나 필름, 잉크, 프린터기 등 다양한 준비가 필요한데요. 저희는 디지털프린팅 기계도 최고급 사양으로 보유하고 있고, 기타 자재나 필름도 최고급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인쇄에 필요한 잉크는 유럽에서 직수입해서 사용하고 있구요. 좋은 기계와 자재를 사용하다보니 인쇄퀄리티가와 품질이 보장된다는 것이 제일 큰 강점입니다. 

저희는 자재 수출을 진행하기도 하고 대기업 납품도 진행하다보니 다른 업체보다도 가격경쟁력이 높아요. 물량이 크게 움직이다보니 원재료를 다른 업체보다 저렴하게 가져올 수 있고 그만큼 원가를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죠. 휴대폰케이스 인쇄의 경우에도 저희는 대형기계를 여러대 보유하고 있어서 훨씬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프린팅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소재개발과 반제품 개발도 같이 하기 때문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이죠. 저희는 프린트할 제품을 자체기획할 수 있어서. 확장성이 훨씬 크고 디지털프린팅 의뢰가 다양하게 들어와도 유연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요. 디자이너들과의 협업도 많이 진행하고 있어요.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협업화 사업을 통한 성과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서울신용보증재단 협업화 사업을 통해서는 디지털프린팅 기계를 지원받았어요. 기존 제품들보다 사이즈가 커서 인쇄를 한번에 대량으로 진행이 가능한 기계인데요. 이전에는 OEM사업을 전혀 진행하지 않았었는데 대량인쇄가 가능한 기계가 생기면서 OEM 주문을 받기 시작했어요. 현재는 OEM 비중이 전체의 3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가 부분에 있어서도 반값 정도로 생산이 가능해 원가경쟁력도 생겼어요.  점점 OEM 업체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3~4 위권에 들 정도로 생산량이 크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매출신장 뿐 아니라 안정적으로 사업을 가져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죠.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자체 브랜드 사업을 다시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싶어요. 휴대폰케이스 뿐아니라 의류까지 연계시켜서 의류브랜드를 정식으로 런칭하는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전세계 디자이너들과 연계해서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해외에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많으니 이쪽과 협업을 해서 글로벌네트워크로 성장해나가고 싶어요.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