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M버스 28대에 첨단안전장치 무상 보급 -

[교통안전공단] 첨단안전장치로 광역버스 대형사고 줄인다!

- 경기도 M버스 28대에 첨단안전장치 무상 보급 -

[사진설명 및 제공 :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사진 오른쪽 네 번째)이 8월 11일(금), 경기고속 영통차고지(경기도 수원시 소재)에서 M버스 28대에 전방충돌경고장치(FCWS)와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무상 지원 행사를 개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컨슈머포스트 박진혁 기자]

□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8월 11일(금) 경기고속 영통차고지(경기도 수원시 소재)에서 M버스 28대에 전방충돌경고장치(FCWS)와 차로이탈경고장치(LDWS)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지원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7월 발표한 ‘사업용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의 후속조치로 수도권을 운행하는 M버스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 공단은 이날 무상지원을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수도권 M버스 전체 400대에 전방충돌경고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 공단에 따르면, M버스는 시내버스와 비교해 대형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ㅇ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운행하고 있어 운행거리가 길고, 운행 중 주행속도가 높기 때문이다.

□ 공단은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높은 첨단안전장치의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지자체 및 경찰과 함께 운수업체 안전관리와 단속도 강화하고 있다.

ㅇ 공단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해 운수업체의 위험수준을 점검하고, 지자체 및 경찰과 함께 ‘피로운전 단속기’를 기반으로 화물차와 버스 운전자의 최소 휴게시간 준수여부도 집중 단속하고 있다.

□ 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앞으로도 첨단안전장치의 적극적인 개발과 보급 확대를 통해 교통수단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참고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첨단안전장치는 제작자별로 용어(국토교통부 중심으로 용어 정리 필요)는 다르며, 전방충돌경고장치(FCWS),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후측방출돌경보(BCW)*, 차로이탈방지보조(LKA)*등이 있다.(*표시의 용어는 현대자동차(주)중심, 용어정리 내용임)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