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개

홈플러스(주)가 운영하는 대형할인점 브랜드이다. 한국의 삼성물산(주)과 영국 최대의 유통기업인 테스코(Tesco) 사이에 체결된 합작투자계약에 따라 1999년 4월 20일 삼성테스코(주)가 설립되었다. 2015년 8월 MBK파트너스가 60억 달러에 홈플러스를 인수했다. 2015년 기준 서울시 강남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국에 총 107개의 하이퍼마켓과 828개의 익스프레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긍정적 평판

1. 삼성테스코(주) 설립 후 2000년 8월 30일 문을 연 3호점 안산점부터 '창고형 할인점 이상의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가치점(價値店)'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창립 4년만인 2003년 대형할인점 업계 2위가 되었다.

2. 매장 고급화와 지역 1번점 전략, 소매금융 서비스, 소액으로도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한 훼밀리카드, 인터넷 쇼핑몰, 슈퍼마켓 체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을 바탕으로 2002년 매출액 2조원을 돌파하였다.

부정적 평판

1. 홈플러스는 2014년 3월 7일부터 2017년 4월 19일까지 206명의 가맹 희망자들과 가맹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예상 매출액 범위를 자의적으로 산정하였음에도 가맹사업법에 규정된 방식에 따라 산정된 것처럼 기재된 예상 매출액 산정서를 제공했다.

2. 홈플러스는 대형 가맹본부로서 100개 이상의 가맹점 사업자와 가맹 거래를 하고 있으므로 가맹사업법에 따라 계약 체결 전에 예상 매출액 범위와 산출 근거를 적시한 예상 매출액 산정서를 가맹 희망자에게 제공해주어야 한다.

3. 이들은 점포 예정지에서 가장 가까운 5개 가맹점의 매출액 또는 상권이 가장 유사한 가맹점들의 직전 사업연도 매출액을 기초로 예상 매출액의 최고-최저액을 가맹 희망자에 제공해야 한다. 예상 매출액 정보 산정의 대상이 되는 인근 가맹점은 직전 사업연도의 영업 기간이 6개월 이상인 경우면 모두 포함시켜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않았다.

4. 직전 사업 연도에 6개월 이상 영업한 가맹점 중에서 인근 가맹점을 선정하여야 함에도, 홈플러스는 자의적으로 1년 이상 영업한 가맹점만을 대상으로 산정한 예상 매출액 범위를 가맹 희망자들에게 제공했다.

5. 또한 점포 예정지와 같은 광역자치단체 내 가장 인접한 가맹점을 선정했어야 하지만, 일정한 거리 기준 없이 임의로 가맹점을 선정하여 예상 매출액 범위가 과장되도록 했다.

6. 홈플러스는 시정명령과 5억 원의 과징금 부과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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