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여서초동 수제현악기 제작전문 쉐마스트링 김신석 대표

대표님 소개를 부탁드려요.

저는 음대에서 바이올린을 전공했어요. 졸업 후 현악기가 좋아서 이태리로 유학을 가게 되었고, 이태리의 크레모나 현악기 제작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이태리 명장인 마르코 놀리 공방에서 유학시절 4년 동안 근무를 하면서 수제자로서 악기제작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었어요. 한국 최초로 더블베이스까지 제작하는 것을 마스터하였습니다. 이태리에서 유학하는 동안에는 하루에 3시간만 잘 정도로 악기 제작에 집중해 열정을 다해왔어요.

 

 

악기를 제작하고자 하신 동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의상디자인부터 시작해 인테리어도 해보고, 그림도 그리고, 음악도 하고 여러가지로 예술적인 활동에 관심을 많이 가져왔어요. 제 자신의 길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예술이 '악기'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어서 악기 제작자의 길을 걷게 되었죠. 실력이 있다면 악기 제작자로서 살아남을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과 열정이 있었어요.
   
물론 한국에 돌아와보니 한국의 현악기 제작시장은 새 악기를 받아들일 준비가 아직 안되어 있더라구요.  한국의 현악기 시장은 올드악기에 치중되어 형성되어 있어서 60~100년 이상의 올드악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던 거죠. 저도 악기 제작학교를 나왔지만 한국은 제작보다는 수리나 복원에 더 치중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장인의 꿈을 가지고 명품악기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로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어요.

 

 

쉐마스트링 소개를 부탁드려요.

쉐마스트링은 현악기 제작, 수리, 점검, 렌탈을 전문으로 하는 곳으로 서초동 예술의전당 근처에 위치해있습니다.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더블베이스와 같은 현악기를 직접 수제제작하는 곳이죠. 저희의 장점은 이태리에서 전문적인 악기 제작 노하우를 배워온 전문가가 제작한다는 것이구요. 가격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정직하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어요. 악기 형태를 보면 소리를 감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악기에 대한 정확한 진단도 받으실 수 있죠. 직접 제작된 명기 악기를 직접 보실 수도 있습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 협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어떤 지원을 받으셨나요?

이태리 제작학교에 있던 것과 같은 악기 제작 설비들을 지원받았습니다. 큰 나무를 절단하거나 옆판의 두계를 정밀하게 빨리 맞출 수 있는 대패 등 악기 제작의 사전 수작업을 쉽게 해주는 기계들이에요. 기존에는 목공소에 가서 나무를 잘라오려면 왔다갔다하는 데만 시간과 비용을 많이 소모했는데요. 이제는 자체적으로 이런 부분을 직접 진행할 수 있으나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죠.
   
내시경으로는 악기를 분해하지 않고도 악기 내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제작하거나 제작중에 점검하기가 쉬워졌습니다. 기계의 도움을 받으니 수작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거죠. 가격 면에서도 조금 더 저렴하게 수제악기를 만나볼 수 있어 아마추어 연주자들도 수제악기를 만나볼 수 있는 시장이 늘어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번 협업화 사업을 계기로 악기 제작자간의 협업을 더욱 활성화시켜서 외국과 같은 현악기 제작마을을 만들고 싶어요. 관광이나 아이들 방과후 교육, 문화산업까지 연결을 해서 악기에 대한 새로운 체험을 제공해보고 싶습니다. 선두주자로서 열심히 도전을 해나간다면 저희가 원하는 장인의 시대를 만나고 국내의 현악기 시장도 단단하게 발전시킬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