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전 연구진이 만든 '삼성퍼펙트 버너'

▲ 삼성유닉텍 박선홍 대표이사
요즘같은 불경기에 가스비가 최대 50%이상 절감되는 ‘삼성 친환경 퍼펙트 한식렌지’가 식당가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기계식 버너에 비해 50%이상 가스비가 절감되는 ‘삼성 친환경 퍼펙트 한식렌지’는 중식당가에서는 90% 이상 교체될 정도로 인기를 모은 제품으로 삼성유닉텍에서 이번에 한식용으로도 개발해 출시했다.
박선홍 삼성유닉텍 대표는 “이미 중식계에서는 90%이상 이 제품을 사용할 정도로 검증을 마친 상태”라며 “한달에 100만원 나오던 가스비가 50%만원으로 줄고 시간도 단축되니 6개월 정도면 기계비를 회수할 정도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어 인기”라고 말한다.
서울시티 산하 명가명품연구소에서는 삼성유닉텍의 ‘친환경 퍼펙트버너’를 2012년 1호 명가명품 제품으로 선정하고 박선홍 대표를 만나 ‘친환경 퍼펙트버너’에 대해 알아봤다. 김 용 기자

>>(주)티엔비테크놀로지 회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조원인 (주)티엔비테크놀로지는 삼성전자 생활시스템연구소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립한 기업으로서 Micom, PLC, PC 제어 프로그램 개발, 디지털 생활가전 제품 개발, 업소용 대형 연소기, 대용량 미생물배양기를 생산하여 삼성전자, 삼성전기, (주)동양금박, 전자부품연구원(KETI), 삼업기술시험원(KTL)등에 납품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가마솥렌지
>>삼성 친환경 퍼펙트버너는 어떤 제품인가요.
삼성 친환경 스마트 버너는 메탈화이바(Metal Fiber)라는 금속 섬유를 사용한 버너로 100%의 고내열성 금속 섬유사로 만들어진 편직물로써 기공율 80% 이상의 다공성 물체의 표면에서 미소분할되어 연소되어 균일한 가열성능을 발휘하며, 표면 연소에 의한 극히 낮은 CO 및 NOx발생과 높은 연소 효율이 특징입니다.
기본 소재인 Fecralloy(합금)는 1200℃의 고온에서도 탁월한 내 산화성을 가지며 Yttrium(이트륨)은 표면 보호층인 알루미늄층을 금속 본체에 단단히 결속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높은 공극률, 낮은 비열 및 얇은 연소영역 등은 극도로 짧은 시간 내에 예열 및 냉각이 가능하여 점화 후 10초 이내에 900℃온도에 도달하며, 반대로 소화 후에는 수초 이내에 손을 직접 댈 수 있을 정도로 냉각 됩니다. 이러한 신속한 냉각은 화재방지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 퍼펙트버너만의 특징은.
삼성 퍼펙트버너는 메탈화이바를 전 제품에 적용하여 그동안 타사버너의 시끄러운 소음 및 잦은 버너막힘으로 청소를 해야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조리시 최고의 고불 및 저불을 실현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세라믹히터 순간점화방식을 적용하여 초크불(새끼불)이 없이 점화불량, 감지불량, 청소불량 등 잦은 고장을 완전히 해결하였습니다.
삼성 퍼펙트버너는 아침에 전원만 켜시고 레바만 돌리면 별도의 불편한 조작없이 점화, 소화, 저불에서 고불까지 25단계로 자유자재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버너의 기술은 저불에 있습니다. 음식의 모든 맛은 저불에서 나온다는 것은 알면 삼성 퍼펙트버너의 진면목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고급탕렌지
>>가스비가 최대 50%이상 절감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스비가 절감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외부로 유출되는 열에너지를 최대한 유출되지 않게 한는 것에 있습니다. 이것은 열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기 때문에 고스란히 음식을 조리하는데 사용이 되기 때문에 조리시간을 단축시킴으로 해서 연료 사용량을 줄임으로 연료비 절감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 기존의 버너들은 불완전 연소로 인해 모든 연료를 열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60% 정도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폐가스등으로 손실됩니다.
이러한 손실되는 연료를 100% 완전연소 시킴으로 연료의 손실을 줄임으로 연료비 절감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 버너에서 불완전 연소되는 것을 막고 원할한 연료공급을 하기위해 콘트롤 해줄 수 있는 제어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제어장치에서 불완전 연소를 막고 산소와 연료를 혼합(예혼합)해 줌으로 해서 연료 절감을 극대화해줄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가 복합적으로 이루어 짐으로 해서 연료비를 최대로 절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삼성 퍼펙트버너는 설치한 후 한달만 사용해도 전기료 절감을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저희제품은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곳은 4개월 정도만 사용해도 제품구입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한달후에 절감효과가 없으면 구입을 취소해도 될 정도로 자신있는 제품입니다.

>>삼성 친환경 스마트 버너는 어느 곳에든 사용이 가능한지요.
대형식당, 단체급식업체, 관공서등의 주방에서는 아직 비절감, 비환경적 제품이 98%이상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곳에서는 삼성 친환경 스마트 버너를 이용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음식을 하는 모든 곳에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삼성 친환경 스마트 버너를 이용한 다른 제품들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