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개

토목공사, 건축공사, 환경설비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국내 건설업체이다. 주요 계열사로 건설분야에 (주)대아건설, (주)금광주택, 금광주택산업(주), 백화점·유통분야에 (주)송원, (주)송원홈센터, 물류분야에 SY탱크터미널(주), SP탱크터미널(주), 레저스포츠분야에 남지리산관광개발(주), 광주관광개발(주), 부동산분야에 (주)송원산업과 (유)금광지하상가, 학원분야에 학교법인 송원학원과 재단법인 송원문화재단 등이 있다.

부정적 평판

1. 금광기업㈜는 2015년 4월부터 2016년 5월까지 5건의 공사에서 입찰 금액이 기재된 제안서를 받는 방식으로 최저가 경쟁 입찰을 실시했다. 수급 사업자의 귀책 등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유가 없음에도 최저가로 응찰한 5개 수급 사업자와 추가로 금액 협상을 하여 최저가로 입찰한 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대금을 결정했다.

2. 이러한 행위는 하도급법 제4조 제2항 제7호에서 금지하고 있는 경쟁 입찰에 의하여 하도급 계약을 체결할 때 정당한 사유없이 최저가로 입찰한 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하도급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에 해당한다. 공정위는 금광기업㈜에 대금 지급 · 향후 재발방지의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7억 9,8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 또한 법인을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