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원인은 ‘바이패스 밸브 제어장치’ 문제

한국소비자협회(대표 신현두)가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MW 집단 소송을 진행하게 된 배경 및 이유와 차량 화재의 원인에 대해 발표했다.

신현두 대표는 인사말에서 “그동안 우리 소비자들은 기업에 유리한 시스템 속에서 많은 피해를 당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소비자 개개인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뭉쳐 싸운다면 잃어버린 소비자의 권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번 소송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협회 소송지원단은 BMW 차량 화재 원인은 배출가스의 감소를 위해 주행 중에도 바이패스 밸브를 열리게 하는 위험한 ECU(전자제어장치)의 세팅이 원인으로 지목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 같은 현상은 디젤게이트의 원인이 된 BMW 유로6모델(2015~2016년)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으며,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련부처의  조속한 실태조사와 BMW의 해명을 요구했다.

신현두 대표가 인사말을 통해 BMW집단소송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소송지원단장을 맡은 이호근 교수(대덕대 자동차공학과)는 “배기매니폴드로부터 최대 500~600도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평상시엔 바이패스 밸브가 닫혀야 하는데 BMW 유로6모델에서는 주행 중에도 열리는 현상을 현장실험결과 발견했다”며 “바이패스 밸브가 열리는 현상은 고속주행시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는 탄력주행이나 시내운전시 감속 운전 때 지속적으로 발생됐다. 소송지원단 소속 자동차 전문가들과 논의한 결과 여기에서 나온 뜨거운 배기온도가 EGR과 쿨러 등에 손상을 주고 화재가 발생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현재 모든 차량에 EGR쿨러를 교체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므로, 화재 방지를 위해서는 바이패스 밸브의 작동 커넥터를 빼서, 열림을 방지하는 방법을 즉시 적용해야된다”고 강조했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이호근 소송지원단장
박성지 교수가 바이패스밸브와 EGR 등 관련부품 실험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바이패스밸브와 EGR 등 관련 부품을 직접 실험한 박성지 교수(대전보건대 과학수사과)는  “BMW가 주행 중 바이패스 밸브를 열 경우 화재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 전자제어장치를 통해 이처럼 위험하게 세팅을 한 것은 배출가스를 저감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결론을 내렸다”며 “바이패스 밸브를 주행 중에 오픈할 경우 탄력주행 거리가 증가하고, 연소실의 온도유지 및 배기가스 온도를 높게 유지되어 산화질소가 저감되기 때문에 이를 위해 BMW가 위험한 세팅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영석 교수(선문대 스마트자동차 공학부)는 “소송지원단 기술진은 바이패스 밸브가 왜 열릴까라는 의문에서 그 답을 찾기 시작했다. 바이패스 밸브는 오작동에 의한 압력으로는 열릴 수 없는 구조다”며 “만일 바이패스 밸브가 오작동이 되었음에도 경고등이 켜지는 않았다면 이 부분은 환경법 위반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결과는 현장 실험과 전문가들의 오랜 현장경험에서 나온 결과이지만 실험의 횟수도 많지 않고 데이터도 부족하므로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련부처는 이에 대한 적극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구본승 변호사가 소송진행 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집단소송 법률지원을 맡고 구본승 변호사는 “8월 13일 집단소송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 이후 어제까지 소비자협회와 법무법인 해온에 차량등록증을 접수한 사람은 1,784명이고, 그 중 1,359명과 계약 중이다. 나머지 400여명은 차주 이름이 다르거나 중복되는 경우가 있어 현재 확인 작업 중이다”라며 “그 중 30일까지 개별 계약이 체결된 분들을 원고로 해서 31일에 1차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접수할 예정이다. 소송참여자가 계속 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2차 소송 참여단 모집을 9월 1일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구변호사는 “리콜대상차량 소유자는 실질적으로 운행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으므로 그로 인한 렌트카 비용, 정신적 피해보상 등 1인당 1천500만원 상당의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며 “기술지원단에서 화재원인을 명백하게 밝혔으며 BMW측에서도 자신들의 과오를 인정한 만큼 승소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구 변호사는 또 “이번 손해배상 금액이 150억원을 넘는만큼 소송을 제기하는 동시에 BMW측의 자산에 가압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BMW 드라이빙센터, BMW 한국본사 건물, BMW 물류센터 등에 대한 소유권을 현재 확인 중이며 확인되는 재산에 대해 가압류를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자협회 소송지원단은 이날 “경찰과 검찰 등 사법당국은 BMW가  배기가스 감소를 이유로 ECU 세팅을 위험하게 했고 결국 소비자들을 위험에 빠뜨렸다는 사실을 주시하고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협회는 30여명의 자동차 관련 교수, 명장, 기술사, 기능장, 정비사로 구성된 기술지원단과 보험사 구상권 청구 소송 전문변호사로 소송 지원단을 구성했다. 소송참여 비용은 10만원으로 책정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