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석행, 이하 폴리텍)은 오는 11월 19일부터 11월 26일까지 77명의 교수를 초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단일 채용규모로는 역대 최대다.

‘16년과 ’17년에는 각각 2회에 걸쳐 총 49명, 67명의 신규 교원을 채용했다. 내년 정년퇴직 교원 78명을 시작으로 향후 10년간 매해 평균 70명 이상의 교원들이 퇴직할 예정이며, 이들 중 산업설비·전기 등 기간산업 분야 비율은 약 78%로 가장 높다. 현재 정부 혁신전략에 발맞춰 4차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한 전략적 학과 개편이 진행되는 가운데, 다양한 산업군의 교원 수급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채용에서는 기술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로봇제어·바이오테크놀로지.IT분야 전문가 11명(14.3%)을 초빙할 예정이다. 이는 최근 폴리텍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학과 취업률이 우세인 점이 반영된 결과다. 빅데이터.생명의료시스템 등 미래유망학과를 운영하는 융합기술교육원은 2016년 개원 이후 고용보험 취업률 기준 매년 80%를 상회한다. 한편, 기계·설비·전자 등 뿌리산업 분야는 총 66명(85.7%)을 채용, 총 38개의 세부 전공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19년 하반기 신설예정인 제2융합기술교육원(경기도 광명 소재)과 영천캠퍼스에서 각각 5명, 4명의 신규 교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고학력 미취업자를 위한 고급기술교육과정인 하이테크과정의 취업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현장감있는 실무기술교육을 장려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기술지도사, 숙련기술전수자, 국제기능올림픽 입상자를 우대하여 초빙한다. 이외에도 대한민국 명장, 기술사, 기능장,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를 지원 시 우대하며 단, 중복되는 경우 유리한 가점 하나만 인정한다.

폴리텍 교수 채용에는 학력과 나이 제한이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무경력이다. 현장에 특화된 우수한 학생들을 배출하고자 기능대학 교원 자격기준 해당자 또는 대학교원 자격기준에 해당되면서 현장실무경력이 3년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이처럼 현장전문가로 거듭날 교수채용을 위해 면접 시 전공 전문성 강의 평가를 진행하고, 공공직업교육기관의 일원으로서 뚜렷한 교육관 정립 여부를 심사한다. 면접심사는 기업체 전문가를 비롯한 50%이상의 외부평가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진행하여, 채용과정의 공정성을 높이고자 한다.

폴리텍 이석행 이사장은 “산업계의 변화 속에서 우리 학생들이 기술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융합적 사고능력을 키워주고자 하는 것이 폴리텍의 기본 교육 방향이다”며 “우리 대학이 기술교육의 중심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많은 실무중심의 전문가들이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폴리텍대학 홈페이지(www.kopo.ac.kr)에 링크된 대행업체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방문 및 우편접수는 불가하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