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료 요구하며 서면 교부하지 않은 STX엔진
기술자료 요구하며 서면 교부하지 않은 STX엔진
  • 정채연 기자
  • 승인 2019.03.27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소개

STX그룹 계열의 내연기관 제조업체. 2004년 (주)STX의 엔진사업부를 분할하여 설립하였다. 주요 사업은 선박용 디젤엔진, 디젤엔진 발전기 등의 제조이다. 주요 사업은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을 공급하는 조선 사업부문, 육군과 해군 등에 방위산업용 디젤엔진과 고속엔진 등을 공급하는 방위 사업부문,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 장비 등을 공급하는 전자통신 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주)STX를 모기업으로 하는 STX그룹의 계열회사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뉴스타그린(주), 플랜엠케이제일차유한회사, 플랜엠케이제이차유한회사와 중국 현지법인 STX(대련)엔진유한공사, STX(대련)금속유한공사 등이 있다

긍정적 평판

1. 2004년 4월 (주)STX의 엔진사업부를 분할하여 설립한 뒤 같은 해 5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2005년 5월 STX레이다시스(주)를 흡수합병하였고, 2006년 OHSAS 18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 2007년 3월 중국 다롄[大連]에 현지법인 STX(대련)엔진유한공사를 설립하였으며, 2008년 4월 플랜트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STX산업플랜트(주)를 설립하였다.

2. 2010년 9월 전년도에 이어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산업엔지니어링 부문 최우수 기업에 선정되었고, 2011년 3월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업에 지정되었다.

부정적 평판

1. STX엔진㈜는 2015년 1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선박엔진 부품의 제작을 하도급 위탁하고 이를 납품받는 과정에서 10개 하도급 업체에 부품 제작 도면을 요구하면서 비밀 유지 방법, 권리 귀속 관계, 대가 및 지급 방법 등을 정한 서면을 제공하지 않았다.

2. 10개 하도급 업체가 STX엔진㈜의 요구에 따라 제공한 도면은 선박엔진 부품의 제조를 위한 조립도, 상세도, 설치도 등으로서 총 16건의 도면이다.

3. STX엔진㈜는 이들 도면을 이메일을 통해 요구하고 이메일을 통해 제공받아 ‘승인도’라는 명칭으로 보관했다. 승인도는 하도급 업체가 제품을 납품하기 전에 최종 승인을 받은 하도급 업체의 제품 제작 관련 도면을 말한다. 원사업자가 하도급 업체에 기술자료를 요구하는 경우 일정 사항을 미리 서로 협의하여 정하고 그 내용을 적은 서면을 하도급 업체에 제공해야 하는데, STX엔진㈜는 이러한 절차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

4. 하도급 업체에게 기술자료를 요구하면서 권리 귀속 관계, 대가 등을 정한 서면을 교부하지 않아 기술보호를 위한 절차 규정을 위반한 STX엔진㈜은 시정명령과 2,000만 원의 과징금 부과받았다.

정채연 기자  consumerpost@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