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이슈 Top10 (2019년 08월 25일)

  컨슈머포스트에서 소비자 이슈 TOP10(08월25일)을 선정했다. 

주요 이슈로는 선불카드·OO페이에 잠자는 소비자 돈 4천억…피해 우려가 TOP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커피전문점이 선불식 충전카드로 받아놓은 소비자들 현금이 1000억 원을 넘기고, 간편결제 업체들도 3000억 원 가까운 소비자 현금을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돈들이 모두 규제 사각지대에 있어 소비자 피해로 이어 질 수 있어 금융당국은 이런 소비자 충전금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다만 핀테크 기업과 달리 커피전문점의 선불 충전금은 규제할 근거가 모호해 금융 당국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이슈로는 믿지 못할 ‘중고차 온라인 경매'에 대한 소비자피해가 뒤를 이었다. 최근 각종 온라인 경매 플랫폼이 난립하면서 중고차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기업들이 자신들의 입지를 악용해 자사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중고차 딜러들과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전가시키면서 이에 대한 관리와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타나고 있다.

이어, 상조 상품 피해주의, 카드정보 56만건 유출..금감원 "소비자 피해 가능성 희박", 패키지여행 소비자 피해 사례, 삼성전자서비스센터‘ 파업’으로 애꿎은 소비자만 피해?, 고령층 공짜폰 고소비자피해 주의, 서류, SNS 마켓의 연락 두절 등 소비자피해 급증 등이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