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개월간 온라인에서 불법으로 거래된 의약품이 1000건이 넘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약사법과 관세법상의 불일치를 이용해 해외 직구를 가장한 의약품의 인터넷 불법 유통이 80%에 달해 보건당국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최근 약 2개월간 온라인 의약품 불법판매 모니터링을 자체적으로 시행한 결과, 총 1259건의 불법 사례를 확인하고 이중 1253건을 관계 당국에 고발 조치했다고 3일 밝혔다.

 

그동안 무허가 의약품이나 위·변조 의약품의 유통은 지속적인 사회 문제로 지적돼왔다. 최근에는 해외직구라는 명목으로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할 의약품마저 비일비재하게 유통되고 있다. 그럼에도 미흡한 정부 대응과 다원화된 처리 시스템, 식품의약품안전처 내 전담기구의 제도적 미완으로 여전히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이에 약사회는 전문인력을 투입해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벌였다.

 

조사 기간은 지난 9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로 약사회는 국내외 주요 포털과 온라인 쇼핑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SNS) 등에서 키워드 중심으로 의약품 판매 여부를 조사했다. 조사 대상 의약품은 국내 무허가 또는 마약류에 해당하는 의약품을 비롯해 오남용 우려가 큰 품목들, 최근 이슈가 되는 품목들을 대상으로 했다. 특히 잘못 사용했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거나 사용기간이나 용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품목들이 포함됐다.

 

조사 결과, 약사회는 총 1259건의 온라인 의약품 판매를 확인했다. 실제 조사가 이뤄진 40일 동안 하루에 평균 31.5건씩 온라인에서 의약품이 거래된 것이다.

 

적발되 불법 의약품 중에는 특히 국내에서 허가되지 않은 미프진(낙태) 외에도 멜라토닌(수면유도), 피라세탐(집중력-기억력 장애), 펜벤다졸(동물용 구충제), 삭센다(비만치료) 등 오남용 우려가 있는 의약품들도 다수였다. 비만 치료제 등 인기가 높은 의약품은 공동구매가 이뤄지기도 했다.

 

가장 흔히 거래된 제품은 기저귀 발진 연고로 유명한 비판텐 크림으로 적발 건수는 43건이었다. 이어 여드름 연고인 페어아크네 크림이 22건, 경구용 임신중절약 미프진이 20건 적발됐다. 소화제로 유명한 오타이산과 카베진도 각각 18건, 17건으로 나타났다.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와 시알리스, 탈모치료제 미녹시딜도 15건, 13건으로 10건 이상 적발됐다.

 

거래는 주로 자체 사이트(845건)를 통해 이뤄졌다. 밴드나 블로그 등 SNS를 통한 거래도 319건에 달했다. 옥션, 쿠팡 등 통신판매중개업 사이트에 공개적으로 입점해 거래한 건수도 95건이었다.

 

거래방식은 해외직구나 구매대행이 1023건(81%)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일본의약품 직구 전문 사이트에서는 수백 품목에 달하는 의약품들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의약품을 직접 판매하는 경우는 236건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