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보고서(리포트)를 자신의 사익을 챙기기 위해 악용한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 소속 연구원 오모(39)씨가 구속됐다.

 

오씨는 리포트를 내기 전 차명 계좌를 이용해 주식을 미리 사놓은 뒤 리포트 발표 후 이를 팔아 수십억원대 차익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17일 금융투자업계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은 자본시장법상 사기적 부정거래 등 혐의로 하나금투 소속 연구원 오씨를 지난 13일 구속했다.

 

오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서울남부지법은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도주와 증거인멸 우려가 있어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씨는 리포트를 배포하기 전에 관련 주식을 미리 사거나 팔아 이익을 취하는 행위인 선행매매 혐의를 받고 있다. 리포트가 발표된 뒤 주가가 오르면 팔아 매매 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자본시장법상 엄격히 금지된 행위다.

 

이 사건은 지난해 7월 출범한 금융감독원 자본시장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의 첫 수사 대상이었다. 특사경은 지난달 13일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특사경은 지난해 9월 18일 하나금투 리서치센터를 압수수색해 오씨를 비롯한 하나금투 연구원 등 직원 10여명의 스마트폰을 조사했다.

 

특사경은 압수물을 분석해 지난해 11월 오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한차례 기각됐다. 검찰은 최근까지 보강 수사를 진행해 오씨의 추가 혐의를 포착했고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오씨가 가족과 지인에게서 이 수익금 일부를 되돌려 받은 자금 흐름을 확인하는 등 차명거래 정황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오씨를 기소하고 사건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특사경은 특정 분야에 한해 행정공무원 등에게 경찰과 같은 수사권을 부여해 조사하도록 하는 제도다. 자본시장 특사경은 시세조종 등 주가 조작 사건이나 미공개 정보 이용 등 자본시장 불공정 거래 행위를 수사하는 조직이다. 금융위원회 공무원 1명과 금감원 직원 15명이 자본시장 특사경 소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