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년 12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0% 증가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0% 증가 2019년 12월 소비자상담은 59,662건으로 전월(59,090건) 대비 1.0%(572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61,317건) 대비 2.7%(1,655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비데 대여(렌트)'가 135.3%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각종 회원권'(131.5%), '정수기 대여(렌트)'(45.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비데 대여(렌트)'와 `정수기 대여(렌트)'의 경우 관련 업체의 파업으로 인해 고장 수리 및 정기 점검이 이루어지지 않아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고, '각종 회원권'은 체육시설, 미용서비스 등 제휴시설을 이용할수 없는 플랫폼 회원권 관련 환급 문의가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3개 품목도 '비데 대여(렌트)'(825.0%), '정수기대여(렌트)'(252.3%), '각종 회원권'(180.9%)이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가 4,336건(7.3%)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정수기 대여(렌트)' 2,491건(4.2%), '이동전화서비스' 1,730건(2.9%) 순이었다.

30대(30.0%), 품질·A/S(29.9%) 관련 소비자상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6,899건(30.0%)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5,584건(27.5%), 50대 10,498건(18.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7,856건, 29.9%), '계약해제·위약금'(12,152건, 20.4%), '계약불이행'(9,053건, 15.2%)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5,173건, 25.4%), '방문판매'(2,857건, 4.8%), '전화권유판매'(1,837건, 3.1%)의 비중이 높았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