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의 궐련형 전자담배 ‘릴’이 앞으로 국내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판매될 전망이다.

 

KT&G는 세계 최대 담배기업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손을 잡았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특허 소송 등 소모적인 분쟁 요소를 완전히 없애는 것과 동시에 전자담배의 글로벌 표준 확립, 시너지 효과를 통한 전자담배 시장 확대 등을 노린다는 전략이다.

 

KT&G와 PMI는 2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전자담배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맺었다. 행사에는 백복인 KT&G 사장과 안드레 칼란트조풀로스 PMI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으로 KT&G는 PMI에 전자담배 디바이스 '릴'과 전용 스틱 '핏', '핏 믹스', 팟 '시드' 등을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과 미국을 제외한 자사의 '아이코스'가 진출한 세계 50여개국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외에서 판매될 제품의 브랜드명에 현재 사용 중인 '릴'과 '아이코스'를 병기하는 방안 등도 검토하고 있다.

 

양사는 더 많은 국가에서 '릴'을 출시할 수 있도록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연내 제품 판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계약 방식은 KT&G가 매출액의 일정액을 PMI에 로열티로 지급하는 방식이며 최초 계약 기간은 3년이다. 향후 성과가 좋을 경우 장기적 파트너십을 맺는다는 계획이다.

 

백 사장은 “글로벌 선두주자 PMI와 이번 전략적 제휴로 KT&G의 브랜드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개발 능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미래 담배시장에 새로운 시장표준을 제시해 담배 산업을 더욱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KT&G는 해외 진출과 PMI의 거대한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과 동시에 특허 분쟁 요소를 완전히 없애는 등 '3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다. PMI 역시 '연기 없는 미래'라는 회사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사를 만들었고 로열티를 통한 수입 증대, 자사에 없는 KT&G의 '릴 하이브리드' 방식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글로벌 담배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양사의 협업으로 신흥국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경우 PMI, BAT, 알트리아, JT, 임페리얼, KT&G 순으로 형성됐던 시장 구도도 요동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