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이슈 Top10 (2020년 02월 25일)

  컨슈머포스트에서 소비자 이슈 TOP10을 선정했다. 

주요 이슈로는 '라돈 매트로 피해, 소비자 손해배상 소송 패소'가 TOP에 올랐다.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 까사미아 매트리스용 매트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회사를 상대로 억대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재판부는 "까사미아의 판매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된 것과 정씨 등의 건강상 손해 사이의 인과관계가 입증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다음이슈로는 “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으로 소비자 1조원 피해주장”이 뒤를 이엇다. 시민사회단체 '소비자와 함께'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항공의 항공 마일리지 제도 개편으로 소비자들이 최대 1조원에 달하는 재산상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지난해 대한항공은 "올 4월부터 탑승 마일리지 적립률의 경우 운임 수준에 따라 변경하고, 보너스 항공권과 좌석 승급 마일리지 공제는 운항 거리에 맞게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문가들은 "실제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구간 등의 공제기준을 보면 공제율이 20~50%까지 올라갔다"며 "소비자의 동의를 받지 않은 불공정한 약정 변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통3사 ‘단말기 예약가입절차’ 합의의 의한 소비자피해,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취소관련 소비자 피해, 마스크 주문 일방적 취소, 청약사이트 ‘먹통대란’ 등이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