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인해 국내 항공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항공업계 1위 대한항공이 직원 70% 이상의 휴직을 실시하면서 본격적인 위기가 항공업계 전반으로 번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16일부터 10월 15일까지 6개월 동안 국내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유급휴직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부서별 필수 인력을 제외한 여유 인력이 모두 휴업을 하는 원칙으로, 전 직원의 70%가 넘는 수준이 참여하는 규모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영환경 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구 노력의 일환이라는 것이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대한항공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 직원들에게 급여 일정 부분을 매월 지급하기로 했다.

 

대한항공노동조합은 이날 사내 게시판에 ‘코로나19로 인한 휴업 공지’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해 “회사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한 고통 분담의 일환으로 휴업에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현 경영 위기 상황 극복과 유휴 인력에 대한 해고 회피 방안의 일환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직종별, 부서별로 (휴업을) 실시하기로 하며 휴업으로 인한 인사상의 불이익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영환경 악화에 대처하기 위해 이달부터 경영상태가 정상화될 때까지 급여에 일부를 반납하기로도 했다. 부사장급 이상은 월 급여의 50%, 전무급은 40%, 상무급은 30%를 내놓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 등 유휴 자산 매각과 더불어 이사회와 협의해 추가적인 자본 확충 등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