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직격탄을 맞은 대한항공에 다행히도 구원의 손이 뻗어졌다.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이 대한항공에 대한 대출을 결정하면서 한 숨 놓을 전망이다. 대출 규모는 1조7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은은 이날 대한항공 등 항공사 지원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2일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조성 대책을 내놨으나 관련법 국회 통과에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기금 가동 이전에는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을 통해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규모와 방식은 산은과 수은이 앞서 아시아나항공을 지원한 것에 준해서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두 은행은 지난 21일 아시아나항공에 1조7천억원을 마이너스 통장과 비슷한 한도 대출 형태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국내 항공업계 1위인 대한항공도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코로나19로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 중 94%를 차지하는 국제선 노선 대부분이 운항을 중단하는 등 매출 급감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이 올해 갚아야 할 금액은 회사채와 자산유동화증권(ABS), 차입금 등 모두 4조원 정도다. 이중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금액은 1조2천억원 규모다.

 

대한항공이 지난달 발행한 항공운임채권 ABS로 확보한 6천228억원은 이달 안에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한 달 고정비용이 4천억∼5천억원인 데다가 이달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는 2천400억원 규모다.

 

이날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추가 지원책이 나올지도 주목된다.

 

산은은 3천억원 이내에서 LCC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 중인데 현재까지 1천260억원을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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