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제약사 사노피가 한미약품이 기술 수출했던 당뇨병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임상 3상 도중 권리를 반환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당초 임상 3상 시험까지는 완료하겠다던 사노피의 기존 입장이 달라지면서 한미약품의 입장이 매우 난감해진 것이다. 일단 한미약품은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를 찾을 계획이다.

 

한미약품은 파트너사 사노피가 당뇨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권리를 반환하겠다는 의향을 통보해왔다고 14일 공시했다. 양사는 계약에 따라 120일간의 협의 후 이를 최종 확정하게 된다. 한미약품은 권리 반환 후에도 이미 수령한 계약금 2억 유로(약 2643억원)는 돌려주지 않을 계획이다.

 

한미약품 측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완료하는 방안을 사노피와 협의하기로 했으며,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사도 찾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사노피가 ‘글로벌 임상 3상을 완료하겠다’고 환자와 연구자들 및 한미약품에게 수차례 공개적으로 약속했으니 이를 지키라고 요구할 것"이라며 "필요할 경우 손해배상 소송 등을 포함한 법적 절차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프랑스에 본사를 둔 사노피는 2015년 한미약품으로부터 당뇨병 주사제 에페글레나타이드를 도입한 후 임상에 들어갔다. 그러다 지난해 12월에는 에페글레나타이드 임상 3상을 마친 후 글로벌 판매를 담당할 최적의 파트너를 물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제품 상용화는 별도의 회사에 맡기더라도 임상시험은 맡아서 완료하겠다는 것이었다. 사노피의 최고경영자(CEO) 변경에 따른 연구개발(R&D) 개편이었다. 그러나 사노피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임상 3상을 완료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반환을 통보하면서 한미약품 역시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상황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이번 통보는 사노피측의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일방적 결정"이라고 밝혔다. 사노피는 작년 9월 CEO 교체 뒤 기존 주력 분야였던 당뇨 질환 연구를 중단하는 내용 등이 담긴 ‘R&D 개편안’을 공개했으며, 작년 12월 10일 ‘신임 CEO의 사업계획 및 전략 발표’ 때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글로벌 3상 개발을 완료한 후 글로벌 판매를 담당할 최적의 파트너를 물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노피는 올해 1월 JP모건 컨퍼런스, 지난 4월 말 1분기 실적발표 때도 이 계획을 반복해 밝혀오다가, 이날 권리반환 의향을 한미약품에 통보했다.

 

한미약품 측은 "사노피가 이번 결정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유효성 및 안전성과 무관한 선택이라고 밝히고 있고, 에페글레나타이드가 상용화될 시점에는 GLP-1 계열 약물의 글로벌 시장이 100억 달러 규모로 커질 전망이어서 시장성도 충분하다"며 "에페글레나타이드와 경쟁 약물 트루리시티(성분명 둘라글루타이드)의 우월성 비교임상 결과가 나오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