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협회 소비자친화경영연구소(소장 배정임)는 대한민국 시장형 공기업에 대한 소비자관심지수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는 지난 6월 한 달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수화한 것으로, 소비자들이 유비쿼터스 생활환경을 통해 얻고 있는 정보량과 활용도, 참여량 등을 토대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종합분석결과에서는 강원랜드(대표 문태곤)가 1위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대표 구본환)와 한국가스공사(대표 채희봉)가 그 뒤를 이었다. 네티즌 검색량에서는 강원랜드가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한국전력공사(대표 김종갑)가 3위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한 달 동안 온라인 채널별 소비자소통량과 참여량을 분석하여 시장형 공기업에 대한 소비자관심지수(KCI : korea-consumer interest index)를 도출한 한국소비자협회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입체적인 지수를 개발하여 소비자 선택정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소비자문제 및 빅데이터 전문가인 손정일 박사(빅베이스 대표)는 정보비대칭 문제가 시장실패의 큰 원인임과 동시에 합리적 소비생활을 저해하는 중요 요소임을 고려할 때, 앞으로 소비자관심지수 등 소비자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선택정보 확대는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비자중심 빅데이터 생산이 활성화된다면 소비자권익 향상을 위한 정보인프라 개선과 경제민주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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