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앞당기는 기업정신으로 전광판 분야 선도할 터”

   
 

 하영재 사장은 ‘중소기업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전광판 분야에서 최고의 기업을 이루었다.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이 분야에서 지적재산권을 가장 많이 보유한 기업으로서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대기업들의 ‘진공청소기 경제’를 우려한 하 사장은 이런 환경이 계속된다면 경제의 쓰나미가 올 것이라 걱정하고 있다. 하 사장을 만나 회사 발전방행 등에 대해 들어봤다.

 

 먼저 회사의 발전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시지요

 사내 부설 기술연구소(2004년 설립)에서는 미래를 앞당기는 기업 정신을 바탕으로 끝없는 도전 정신으로 연구실의 연구실적 성과로 동종업계에서는 최고의 기술개발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특허 1건, 기술특허등록으로 18개 이상이며, 기술특허 출원 중에 있는 것만도 4- 5개에 달합니다.

  저희 회사는 LED(Lighting Emission Diode, 발광 다이오드)의 발전 과정 속에 함께 발전해 가고 있는 회사입니다.LED는 60년대에 Red소자가 탄생되고, 70년대에 Green 소자가 탄생되어 3 Color LED전광판이 세상에 선보이기 시작하다가 1992년 일본 니치아 나카무라 등의 저온의 질화갈륨(GaN) 화합물 완충층을 적용하여 양질의 단결정 GaN 질화물 반도체를 융합시키는데 성공하여 전기를 광 변환형반도체 소자로서 LED Blue Chip이 개발되어 Full Color 전광판이 만들어 지게 되었으나, 아직도 연구 개발되어야 할 기술들이 많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 동안 당사 기술연구소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LED제품의 선명도와 에너지 효율성, 표출 화면의 밝기, 노이즈 없는 화면구성 등으로 그 성능의 우의를 위해 끝없는 도전은 계속되어 왔습니다. 판타비젼기술연구소의 구호가 "미래를 앞당기는 기업"이라는 회사의 기술을 중시하는 저희 회사는 옥내 외 전광판 제작 설치 전문기업으로 끝없는 기술 도전 속에서 미래를 선도해 가는 기업정신이 오늘과 같은 현 시대의 경쟁력이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전 임직원들의 하나 됨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는 정직 성실 그리고 도전의 정신 속에 창업을 시작한지 올해로 12년이 되어갑니다. 신기술개발을 위해 향후 3년 5년 10년의 연구목표에 따라 팀별로 조직되어 연구하고 있습니다.

 옥내외전광판 및 IBS토탈전문업체로서 이 분야에 독보적인데 제품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전광판관련 기술 특허 등록에서는 동종업계 최고로 많은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술개발의 결과로 전광판분야에서는 올해 초 신기술 NET(New Excellent Technology)을 지식경제부로부터 인증 받을 수 있었으며, 그리고 여러 품질 인증조달우수제품, 중소기업성능인증, 그 외 GS(Good Software) 인증 등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토탈 IBS 시스템에서는 국내 최초로 영상표출 화면에 따라 DID 판넬이 자동으로 움직여 정보영상 표출이 자유롭게 안내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도 저희 회사에서 연구 개발되어 얼마 전 일산 국제전자전에서 제품이 소개되어 인기를 모음 연구개발 제품도 있습니다.

 많은 특허를 보유하는 등 신기술을개발하고 있는데 소개해주시지요

 저희회사는 기술특허 등록 20여건에 해외특허 등록 그리고 프로그램등록 30여건을 보유하고 있지만 특히 올해 초 신기술 NET 인증을 받은 기술을 소개드리겠습니다.본 신기술은 당사의 여러 기술을 융합하여 얻어낸 혁신 기술로 기존의 full color LED 전광판에서는 일반적인 화질 개선 혹은 화질 보정의 방법으로는 감마, 휘도, 명도조절 등으로 영상의 전체적인 색상과는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밝게 혹은 어둡게 처리하여 전광판에 표출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표출되는 영상 자체의 휘도를 일정 크기로 일률적으로 휘도를 조정하는 방법은 입력되는 영상 신호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아 단지 화면 전체가 밝아지거나 어두워졌다는 느낌만을 줄 뿐이지만, 기존의 영상 전송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기술로 LED 전광판에 입력되는 영상 데이터의 히스토그램 분석을 통해 기준 휘도 값을 결정함으로써 입력되는 영상 데이터의 특성이 반영되었고, 해당 기준 휘도 값에 따라 히스토그램의 분포를 제어함으로써 LED 전광판에 표출되는 영상 휘도를 균일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히스토그램 분포 제어가 가능한 full color 전광판의 영상 구동 처리기술이다.

 이에 본 전시 개발 제품에서 설명하는 히스토그램 균등화는영상 계조도 값의 분포를 균일하게 분포하도록 동적 영역을 변환하여 화질을 개선하는 간단하면서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처리 방법입니다. 이 히스토그램 균등화를 이용해 전광판에 입력되는 영상 데이터의히스토그램으로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히스토그램의 분포 제어함으로서 전광판에 표출되는 영상의 계조도 값을 균일하게 향상시켜 전체적인 영상의 흐름에 색조의 변화가 어색하게 표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임계값을 조정하여 본래의 영상을 유지하면서도 명암 대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영상 전광판 혁신 구동 제어기술입니다.

 동방데이타테크놀러지는 사회공헌활동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동안 창사 이래 지속적인 봉사 활동으로 사회적 기업으로 함께 호흡하려는 봉사정신으로 아이들의 동요보급, 오지 어린이를 위한 동요CD 보급뿐 만 아니라, 10년간 지속적으로 매분기마다 사회의 음지를 찾아 삶의 의미를 배워 나가는 기업문화 속에서 당사는 선진기술 우의를 위하여 저희 연구소는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기술연구 활동으로 미래를 앞당기는 기업정신으로 모든 임직원이 함께 동참하고 있으며, 저희 회사는 전광판 영상분야에서는세계속의 히든 참피언을 위하여 저희 회사 임직원 모두는 꼭 해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개발투자는전광판이라는 것은 영상 표출기술은 소자의 표출기술이라 일반적으로 대동소의하게 보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LED 소자로 빛이발하여 영상을 만들어 내는 보편적인 기술로 보여지나, 영상물 제작의 발전과 더불어 풀 칼라 전광판의 신기술 속에는 많은 연구기술로 구성되어 전광판의 표출화면이 더 화려하고 선명도가 뛰어난 기술의 깊이를 평가 받을 수있는 부분이라,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필요한 연구 투자비는 미래의 기술보험과 같은 것으로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영상 매체산업은 미디어파사드와 같은 일반 건축물에도 화려한 영상예술이 접목되어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것으로 생각되어지며, 미래의 영상산업 또한 3D영화, 3DTV와 같이 새로운 영상물들이 초 현실적인 영상물 매체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LED전광판 시스템 개발에도 많은 연구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G밸리 지식정보화사업분과 위원장으로서 소감과 포부는?

 현실 모든 정책에서 우선시 되고 있는 정책들은 모두가 대기업 위주로 많이 치우쳐져 있습니다. 우선 중소기업에는 구인난이 아주 심각합니다. 그리고 기술 개발에필요한 자금 또한 많이 부족한 편이고요. 정치인들은 선거 때 마다 중소기업지원을 우선시한다는 구호들은 요란하지만, 실제 중소기업인들의 지원정책을 대변하는 정치인은 아직 몇 없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중소기업의 지원 정책을 건의 드린다면

  벤처기업, 기술혁신 전문기업, 중견기업, 대기업과 같이 기업 환경변화에 맞는 지원정책이 필요합니다.우리와 같은 기술혁신 전문기업은 FTA와 같은 세계적인 변화에 순응하려 하지만, 교육, 기술의 숙련, 미래기술 습득 그 외 앞으로 대응할 많은 부분에 큰 부족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중소기업인들은 앞으로 있을 FTA를 통하여 국내시장을 전부 세계 여러 나라에 내줘야 될지 모르는 큰 위급한 사항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런현실을 우리 정치인들은 쫌 알고서 미래 현실 정책을 펴나가지 않는다면 우리 중소기업 모두는 아주 위험한 미래 현실에 부딪칠 수밖에 없습니다.그래서 더욱이 G벨리의 경영자협의회와 같은 보호단체야 말로 꼭 발전되어야할국가적 사명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예전에는 기업들이 어떤 곳에서 사업을 하여도 회사발전에 끼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습니다. 그러나 미래 산업사회는 아닙니다.

 여기 구로 G벨리야 말로 중소기업의 작은 힘들이 작용하여큰 흐름을 만들어 낼 그런 곳이 바로 이곳 일만 이천 개의 사업체가 있는 G벨리 산업단지입니다. 우선 첫 번째 사업으로는 구로 G벨리 발전카드 사업으로 우리 기업인에게 하나의 쇼셜네트워크가 만들어져 경영인들에게 보람을느낄 수 있는 큰 획이 형성되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앞으로 또 G벨리 발전카드 사업에 이어 G벨리 쇼셜네트웍 커뮤니티, 그리고 비즈니스 활동에 꼭 필요한 물품, 각종 소모성 자재, 사무용품 등 기업 생산에 직접 소요되는 물품과 원자재를 제외한 모든 자재의 구매 및 관리 지원될 소모성 자재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ng]사업도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장님의 경영철학은

 우리 회사의 같은 여러 회사들의 경쟁 사회 속에서의 전광판 시장은정형화된 경쟁이 아니라, 비정형화된 경쟁 물품으로 고객과의 소통은 늘 함께 열려 있어야 하는 아이템으로 미래를 향한 경쟁구도는 명확하게 정형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최고의 제품 속에 직원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함께 심어내는 서비스 정신으로 보답해야만 냉혹한 현실 속에서 소비자로부터 버림받지 않은 기업으로 미래의 성장을 기대하지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그리고 미래의 세계는 단일 시장 속에서세계와 경쟁해야 하는 무서운 세상이 문을 열고 있습니다.

  이에 FTA와 같은 세계시장 변화에 순응 할려면 기술우의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기술우의의 기술만이 앞으로 있을 FTA에 대비할 수 있는 전광판 분야 전문 히든챔피언이 될 수 있을 거라 여겨집니다.항상 급한 마음속에 우를 범하듯 전 조금 늦게 목적지의 결과물이 달성된다하여도 전 도우보천리(牛步千里)의 마음으로 기술 연구와 기업 경영속에 미래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히든챔피언의 그날생각하면서 도전해 나갈 것 입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