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onsumer Reports, TikTok 추적기를 통해 고객 데이터 수집 고발

웹사이트 설정 방법에 따라 TikTok으로 전송되는 데이터에 IP 주소, 고유 ID 번호, 현재 있는 페이지, 클릭, 입력 또는 검색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사진=중국 바이두)
웹사이트 설정 방법에 따라 TikTok으로 전송되는 데이터에 IP 주소, 고유 ID 번호, 현재 있는 페이지, 클릭, 입력 또는 검색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사진=중국 바이두)

[컨슈머포스트=김경동 기자] 수년 동안 Google과 Facebook(Meta)은 많은 데이터 수집을 통해 세계의 광고 비즈니스를 지배해 왔으나 최근 새로운 경쟁자인 '틱톡(TikTok)'이 등장하면서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 졌다. 

중국의 바이트댄스가 서비스하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은 올해 4월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에서 정식 서비스를 하면서 글로벌 160개 국가 및 지역에서 75개의 언어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미국의 Consumer Reports의 보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앱 중 하나인 TikTok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여행할 때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다른 회사와 협력하여 TikTok 계정이 없는 사람들의 데이터도 함께 수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회사는 웹사이트에 "픽셀"이라고 하는 작은 TikTok 추적기를 포함하고 있는데 TikTok은 모든 픽셀에서 수집한 정보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타겟팅하고 광고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측정한다. TikTok은 온라인 추적 사용을 조사하기 위해 ".org", ".edu" 및 ".gov"로 끝나는 도메인 사이트뿐만 아니라 인기있는 1000개의 웹사이트를 포함해 약 20,000개의 웹사이트를 스캔하도록 요청했다. 

전문가들은 “TikTok의 트래커가 이미 이렇게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에 정말 놀랐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은 언제 어디에나 내 데이터를 얻어 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TikTok과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ikTok 추적기의 수는 Google 및 Meta에서 관찰한 것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틱톡의 광고 사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데이터 수집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웹사이트 설정 방법에 따라 TikTok으로 전송되는 데이터에 IP 주소, 고유 ID 번호, 현재 있는 페이지, 클릭, 입력 또는 검색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TikTok 대변인 Melanie Bosselait는 "다른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광고주로부터 받은 데이터는 광고 서비스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데이터는 "다른 광고주가 타겟팅할 특정 관심 카테고리로 개인을 그룹화하는 데 사용되지 않는다. TikTok이 TikTok 계정이 없는 사람에 대한 데이터를 수신하면 회사는 웹사이트에 대해 광고주에게 보내는 집계 보고서에만 해당 데이터를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Google과 Meta는 웹사이트가 민감한 정보를 보내는 것을 금지하는 유사한 정책을 가지고 있지만 느슨한 것은 사실이다.

디스커넥트의 패트릭 잭슨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TikTok과 다른 회사들이 이런 방식으로 그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이것이 작동하는 유일한 이유는 그것이 비밀 작전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또 “어떤 사람들은 신경 쓰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람들에게는 선택권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그림자 속에서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라고 주장했다. 

웹사이트에서 어떤 개인 데이터가 전송되고 어디로 이동하는지 정확히 알아내려면 약간의 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은 쉽니다. 

Markup의 Backlight 도구는 모든 웹사이트에서 사용 중인 추적 기술을 보여준다. 그리고 TikTok에는 실제로 웹사이트 개발자를 위해 만들어진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확장 프로그램은 웹사이트에 TikTok 픽셀이 있는지 알려준다. 소비자들은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브라우저 확장을 사용해야 한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확장 프로그램을 브라우저에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는 브라우저의 개인 정보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많은 브라우저에는 쿠키, 픽셀 및 기타 기술을 포함하여 추적기를 차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컨트롤이 내장되어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