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조미료협회, 성명 발표하며 조미료 생산과 시장 악영향 우려
9월 30일 현재 하이톈미업의 주가는 82.82위안을 기록 중

하이톈미업 간장 제품(사진=중국 바이두)
하이톈미업 간장 제품(사진=중국 바이두)

[컨슈머포스트=김경동 기자] 5일, 중국조미료협회 공식 웹사이트는 국경절 기간 동안 중국 유명 간장 회사인 하이톈미업(海天味業) 간장 및 기타 제품에 대해 국내외 '이중 표준' 소문이 인터넷에 퍼지면서 명절 요식업 및 조미료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협회는 "이번 사건의 발생은 중국 조미료 생산과 시장에 악영향을 끼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여론에 영향을 받은 조미료 회사가 법에 따라 권리를 보호하고 온라인 유언비어 작성자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성명서는 "각국의 음식과 소비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유형의 제품에 대한 표준 요구 사항은 다르다. 하지만 기준 자체에 높낮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식품 생산 기업이 GB2760 '식품국가안전표준식품 첨가물 사용 표준'의 규정에 따라 식품 첨가물을 사용하는 한 제품은 안전하다"라고 밝혔다. 

9월 30일, 하이톈미업은 성명을 발표하여 하이톈의 모든 제품에 식품 첨가물의 사용과 라벨은 중국의 관련 표준 및 규정을 준수한다고 밝혔다. 하이톈미업은 "이 사건에서 악의적으로 루머를 퍼뜨려 하이톈 브랜드를 다치게 한 쇼트 클립 계정에 대해 회사는 전문 변호사 팀을 파견하여 증거를 조사하고 수집했으며 악의적인 루머 및 유포자의 법적 책임을 끝까지 추적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10월 4일, 하이톈미업은 다시 성명을 내고 '이중 기준'을 부인했다. 하이톈미업은 "하이톈 제품의 내부 통제 표준 요구 사항은 대부분 국가 표준보다 높거나 훨씬 높으며 동일한 품질의 제품은 국내외 내부 통제 표준과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하이톈미업의 간장은 '진룽위(식용유)', '농푸산취안(생수)', 구이저우마오타이(백주) 등과 함께 액체 산업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중국은 10월 1일 국경절로 인해 1일~9일까지 주식시장이 휴장을 하여 이번 사태는 하이톈미업의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9월 30일 현재 하이톈미업의 주가는 82.82위안을 기록 중이다. 

최근 하이톈미업 주가 변동 상황(사진=소후닷컴)
최근 하이톈미업 주가 변동 상황(사진=소후닷컴)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