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과 안전성으로 경제성 및 신뢰성 확보에 선점

박근혜 정부는 취임 당시 초 미래창조 과학부는 자원은 없으나 창의성으로 희망의 새 시대를 연다는 모토로 창조경제와 국민행복 실현에 관한 보고서를 공포한 바 있다. 이후, 미래창조 과학부는 경제부흥이라는 박근혜 정부를 창조경제의 구현을 통해 실천하고자 다양한 국정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토대로 국내 한 물류전문 업체가 50여가지가 넘는 기술특허와 지적재사권 보유로 향후 미래성장 먹거리에 든든히 대비하고 있어 각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업체 탐방을 통해 국내를 중심으로 세계 물류시장의 르네상스를 열어가고 있는 비결을 살펴보았다.

 

(주)골드라인(경기도 수원 소재 회장 이홍구)은 국내외 물류환경에 있어 파급효과가 큰 물류 표준화를 추구하는 우량기업이다. 이 기업에서 지향하고 있는 차원 높은 고객 감동은 Unit Load System을 위한 최적화된 물류기기의 제작을 통해 기업의 물류비 절감을 토대로 실현되고 있다.

홍 회장은 “최근 우리나라의 무역, 운송 및 투자 환경은 크게 달라졌다. 지속적인 FTA 발효등에 따라 해외진출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가속화되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이하여 끊임없는 원가절감 노력을 하고 있다.” 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물류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수출 기업의 물류에 대한 관심을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많은 대기업은 사내 물류 전담 조직을 운영하거나 물류기업으로 분사하는 업체도 적지 않다.”며 국내 물류 시장의 현황을 소상히 전하였다.

 

해외 수출이 증가하면서 물류비 절감에 고민하는 기업에 (주)골드라인이 일조한 제품이 바로 팰릿이다. 국내 최초로 미끄럼 방지 띠를 이용해 적재물의 미끄럼을 방지하고 포트삽입 방향에 30도의 경사가 있데 제작돼 효율적인 작업 진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기업의 활동은 국내를 기점으로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골드라인에서 생산하는 초대형 파렛트는 세계최대이다. 국내 가전업체는 물론 해외에 수출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상자제품을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수출용 목제 컨테이너에서도 이 기업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인공적으로 합성된 합성 고무제품을 물류운동 중에도 파손이나 이물질 등의 흔입없이 안전하게 최종 소비자기업에 전달하는 주요운반용 물류기기이다. 종전의 일회용 상자의 개념을 벗어나 조립과 해체가 간편하고 보간이 용이하며 제품을 보호하면서도 경량화 시킨 제품으로 팰릿이 작업의 효율을 강조했다면 이 제품은 대상의 안전을 고려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물류 운송 과정의 효율성을 통한 경쟁력과 제품의 안전성을 통한 신뢰성 확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격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이는 회사를 이끌고 있는 이회장의 기업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회장은 “우리 회사는 2006년부터 윤리 경영 체제 수립하여, 모든 임직원 대상 행동지침을 구체화함으로써 전사적인 ‘윤리경영시스템’구축을 하였다.”며“이를 통해 윤리적 조직 문화 정착, 투명 경영, 책임 경영의 실현이 목표다.”고 전했다.

 

(주)골드라인은 앞서 밝힌 이회장의 윤리철학에 따라 “지, 덕, 체의 조화로운 사회공”‘을 모토로 학교와 장애우 체육의 3대 분야로 나누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왔다. 2개의 자매결연학교에 성적우수자 장학금 수여와 (사)한국 신체장애인 복지회 상품 구입 및 지원, 국제 연맹 합기도회를 통해 각종 사업전개를 활발히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회장은 “기업은 홀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살아있는 유기체로써 주변의 믿음과 격려 속에서 성장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당연히 당연한 것이다.” 며 “10년 째 역임하고 있는 국제연맹합기도 회장직와 W하모니 오케스트라 이사장직은 내가 특별히 애정을 가지고 역할이다. 사회 구성원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주)골드라인이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통로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회장은 1967년 광주 고등학교와 1971년 한양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를 거쳐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제 47기 최고 경영자 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금호실업 주식회사와 미국골드라인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경영 과정을 축적한 후 1989년 골드라인 대표이사 회장직을 역임했다.

수상 경력은 2004년 제1회 파렛트산업대상 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각종 산업 부문에서 50여회 이상 수상한 유량기업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