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운행 중 시동이 꺼지면 어떠한 위험이 있을까. 운전자와 동승자뿐만 아니라 곁에 있는 차량과 걷고 있는 사람까지 위험하다. 주행중 시동이 꺼지면 조향장치나 제동장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시동 꺼짐 자동차가 도로에서 주행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국가가 운영하는 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시동꺼짐사례가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총 702건에 이른다. 시동이 꺼져 접수된 자동차 702건을 분석한 결과, 국내 제작사의 경우 기아자동차가 243건으로 가장 많았고, 현대자동차 186건, 한국GM자동차 116건, 르노삼성자동차 79건, 쌍용자동차 14건 이었다.

수입차는 ‘BMW Group Korea’가 1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Volkswagen Korea’ 14건, ‘Mercedes-Benz Korea’ 9건, ‘Chrysler Korea’, ‘Jaguar Land Rover Korea’, 'Volvo Korea‘ 각 5건, ‘Audi Korea’, ‘Ford sales & Service Korea’ 각 4건 등의 순이었다.

세부모델별로는 국내 제작사의 경우 기아의 ‘쏘렌토R’이 69건, 현대의 ‘싼타페’ 52건, 르노삼성의 ‘SM3’ 39건 등으로 나타났다. 수입차는 Volkswagen의 ‘Passat’ 6건, BMW의 ‘Cooper’ 및 Mercedes-Benz의 ‘ML280’ 각 4건, Jaguar Land Rover의 ‘Range Rover’, Volkswagen의 ‘Golf’와 ‘Phaeton’ 각 3건 순이었다.

시동 꺼짐 현상이 최초 발생한 주행거리는 1만km미만이 202건(28.8%)으로 가장 많았으며, 1만km이상 2만km이하 96건(13.7%), 2만km이상 3만km미만 59건(8.4%)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동 꺼짐 사례 702건 중 정비이력이 존재하는 483대에 대한 분석 결과, 총 수리횟수는 1,120회였으며, 정비 부위는 ‘전자계통’이 40.9%(458회)로 가장 많았고, ‘연료계통’ 32.7%(366회), ‘전기계통’ 18.2%(204회), ‘엔진계통’ 6.2%(70회) 등의 순이었다.

시동꺼짐 사례자 702건 중 설문에 응답한 128명의 경우 최초로 시동 꺼짐이 발생한 시기는 ‘출고 2년 미만’이 56.2%(72건)로 가장 많았고, 발생 장소는 시내도로 및 고속도로 등에서 주행 중 발생한 경우가 79.0%(101건)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의 60.2%(77건)가 ‘가속 시’ 시동 꺼짐을 경험했으며, 39.1%(50건)는 시동꺼짐으로 4회 이상 수리를 받았고, 36.0%(46건)는 수리기간이 3개월 이상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46.1%(59건)는 수리 후에도 시동 꺼짐 현상이 개선되지 않았다. 이가운데 교환이나 환급을 받은 경우는 4.7%(6건)에 불과했다.

얼마전 국민안전처가 활동을 개시했다. 시동꺼지는 자동차가 도로에 주행하는 것은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중 하나이다. 국민의 생명과 신체안전을 위협하는 무기가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운행 중 시동이 꺼지는 자동차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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