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는 규모가 아니라 속도의 경쟁입니다"

   
 
   
 

 31세 나이에 사업을 시작해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는 풀잎라인 정성택 대표이사. 조직원을 행복하게 해주는 게 리더의 몫이라는 정 대표. 그는 늘 한발 앞서 생각하고 철저하게 미래를 대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풀잎라인 이제천은 물론 대한민국 먹거리분야에서 선두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 원동력은 무엇보다도 그의 고객가치경영과 어떤 환경에도 흔들리지 않은 사업경쟁력 확보라는 원칙이 있기에 가능했다. 항상 부모님을 생각하고 내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 따뜻한 정성택 대표이사를 만나 회사미래와 그의 경영철학을 들어봤다.

 

 대표이사가 자부하는 풀잎라인은 어떤 기업인가요?

 건강한 식문화로 행복한 미래와 고객만족과 가치를 창출하며 안전하고 믿음직한 바른 먹을거리로 고객모두에게 기쁨을 전하는 행복 전도사 역할을 하는 기업입니다.풀잎라인이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았는데 그간의 성장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시지요콩 관련 두부제품으로 시작하여 두부의 차별화된 제품개발과 연, 순두부 , 콩 국물, 콩비지 등 다변화, 디저트 틈새시장공략으로 먹기 쉽고 영양 풍부한 간편하고 새로운 제품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품목의 끈임 없는 변화와 도전으로 성장했습니다.신규 성장동력사업의 과감한 투자와 지속적인 RD로 현재 풀잎라인은 1공장에서 콩과 관련된 제품(두부, 연. 순두부류, 두류가공품 등)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공장에서는 음료, 두유, 푸딩제품과 7월에 완공되는 3공장에서는 육가공 제품이 웰빙과어울리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들이 생산될 계획입니다. 내부로부터 변화하지 않으면 외부로의 도전을 결코 이겨 낼 수 없다는 원칙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경제 불황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고 기회로 삼아 더발전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풀잎라인이 많은 기술력을 토대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방법은?

 지금은 내부적인 상황보다 외부적인 변수가 많은 상황입니다. 누구나 겪는 불황과 위기상황이지요. 위기란 위협과 기회가 공존하는 것이고 혁신과 변화에 기반 한 고객가치 경영과 어떤 환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사업경쟁력확보 그리고 한 발 앞서 철저하게 미래를 준비하고 고객의 욕구와 시장 변화에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아울러신제품개발과 사업다각화를 펼치며 전략적으로 모든 역량을 효율성 개선에 집중하고, 비효율적인 제조라인과 물적·인적자원을 점검. 불황과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기위해 정확하고 유연한 정보와 회사의 전략적 선택과 집중을 했던 것이 주효한 것 같습니다.

 국내 콩 제품 선두기업으로 발돋움 했는데 비결은기존 회사의 성공과 기존역량이나 제품의 성공공식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고 불연속적인 외부환경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글로벌 초 경쟁환경에서의 RD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고 기업의 경쟁력과 생존에 집결되므로 연구과정에 심혈을 기울리고 있고 연구 조직원 뿐 아니라 모든 조직원 하나하나가 풀잎라인의 성장동력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고있습니다.

 대기업에 납품을 하게 된 인연과 왜 두부를 생각하셨는지요

 즘 먹거리의 화두인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로 건강을 위해 몸에 좋은 대표적 먹거리로 자리 잡은 우리 전통식품이 콩관련(두부,순두부,연두부,콩국물,콩비지등)제품입니다. 콩 제품의 차별화와 소비자의 기호성과 안정성을 갖춘 후식 음료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 시키며 신선하고 자연친화적인 안전한 식품을 만들어 고객 기쁨을 통해 로하스 생활과 잘 어울리는제품이라 생각하고 진출했습니다.

 풀잎라인이라는 브랜드 외에도 향후 자체브랜드로 더 성장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 하던데?

 현재의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OEM과 PB제품위주의 카테고리를 초 경쟁 환경의 상황에 기존 패러다임을 전환 수정하여 기업의 자생력과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가기위해 하부조직을 튼튼하게 갖추고 자사 브랜드 준비를 완료 했습니다. 시장 상황을 보며 런칭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부품목의 차별화 제품과 후식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제품인 과실음료와 콩 관련 음료와 과일스프 등 입니다. 또 7월에 완공되는 육가공 사업 군이 완성되면 향후 2~3년 내 10개 품목이상 제품을 생산할 4개 공장정도를 완성하면서 준비해 놓은 자체브랜드 3~4가지를 동시에런칭할 계획으로 있습니다.이 브랜드가 출시되면 식품업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치경영과 환경 친화를 경영방침으로 삼고 고객 만족을 위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위해 꾸준한 설비투자를 아끼지않는 이유는?

 웰빙의 일환으로 로하스가 추세인데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며 친환경적 생산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그것의 요지이고, 고객이 원하고 만족하는 것,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진정한 고객가치경영이라 생각합니다. 그것을 제공하는 기업만이 시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고,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품목 다양화를 위한 꾸준한 설비 투자부문은 반듯이 수반되는 사항이지요

 21C경영 패러다임은 규모의 경쟁이 아니라 속도의경쟁으로 남보다 빨리 움직이는 것이 시장에서 First Mover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회사 내에 연구원들을 두고 끊임없는 연구과정을 반복한다는데 이들의 역할은?기존 회사의 성공과 기존역량이나 제품의 성공공식이 더이상 효과적이지 않고 불연속적인 외부환경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글로벌 초 경쟁환경에서의 RD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입니다. 기업의 경쟁력과 생존에 집결되므로 연구과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고 연구조직원뿐 아니라 모든 조직원 하나하나가 풀잎라인의 성장동력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제천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제가 회사를 시작하면서부터 경제특별도 신화창조의 선봉인 충북도와 제천시에서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 기업인이 기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과 관심을 보내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지역사회발전을 위해 기업인 협의회 사무국장부터 지역과 관련된 유관 기관 업무와위원으로 20여 단체에서 봉사하고 있고, 회사에서는 소외된 이웃과 사회복지시설에 자사 제품을 무상 공급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인재육성과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학우를 위해 장학금을 지원해주며 나눔의 아름다운을 더 많이 지속적으로 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산학연관련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에 조금 더 많은 보탬이 되는 기업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 진출 및 기업성장까지 이루어낸 풀잎라인

 기업의 평균 대표이사의 연령보다 정성택 대표이사의 경우 많이 젊은데. 젊은 나이에 CEO가 되기까지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시작부터 많은 위기 상황이 있었지만, 그럴 때 마다 직원들이 혼연 일체로 최선을 다해주었고, 변화 하면서 맞는위험보다 안주하며 맞는 위험이 더 큰 것처럼 위기상황 속에 진정한 변화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것이 오늘의 풀잎라인을 있게 한 것이고 나이에서 오는 어려움보다 리더로써 풀어야할 난맥들이 더 컸지만 배움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풀잎라인의 향후 계획과 대표이사로서의 다짐이 있다면?

 우리 모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바른 먹을거리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종합식품회사로써 발전할 수 있게 안으로부터 끊임없는 변화와혁신으로 외부로의 도전을 헤쳐 나가는 일신우일신 하는 회사가 되겠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고 기업이 이 시대의 아방가르드인 것처럼 기업이란 지속가능 경영을 해야 하고 기업의 이윤은 사회로부터 창출된 것이고 그러므로 이것의 일정부분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으로 완성해야 하고 생각합니다.

  대나무는 땅위로 솟기 전에 먼저 뿌리를 오랜 시간 단단히 내립니다. 그러다 땅을 비집고 나오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10m 또는 20m까지 자랍니다.기업인들 역시 일등기업으로 도약하기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윈의 진화론에서 살아남은 것들은 명석하고 똑똑한 두뇌를 가진 종이 아닌 변화에 잘 적응 한 개체인것처럼 끊임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에 회사가 롱런하기위해 리더인 제가 앞을 보는 통찰력과 혜안을 갖고 언제든 새로운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준비를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더욱 열심히 노력해 직원들과 함께 제가 성장하여 이 지역 사회가 함께 행복 지는 데기여 할 수 있는 아름다운 기업인으로 남고 싶습니다.

 풀잎라인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CSR)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 고객 가치를 위해 품질경영과 환경경영,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을거리를 전달한다는 제조 원칙을 흐트러짐 없이 지킨다면 신 성장 동력사업으로서 풀잎라인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