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태어나서 두 가지 중요한 일을 한다. 그것은 돈 버는 일과 쓰는 일이다. 돈을 벌면서 근로자가 되고, 돈을 쓰면서 소비자가 된다. 근로자를 위한 국가정책이 노동정책이고 소비자를 위한 국가정책이 소비자정책이다.

그런데 국가를 경영하겠다는 대선 공약에 소비자정책(Consumer Policy)이 없다. 원인이 무엇인가?

첫째는 소비자 자신의 잘못이 크다. 소비자문제를 해결하라는 주장을 강력하게 못했기 때문이다.

둘째는 대통령 후보나 그 캠프의 인식부족이다. 대선 공약에 소비자문제의 현안을 정책으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로자를 위한 정책은 크게 일자리 창출에 관한 정책과 근로자 인권에 관한 정책으로 나눈다. 또한 소비자를 위한 정책도 품질 좋고 값싼 상품 공급에 관한 정책과 소비자 인권에 관한 정책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금년 대선에서 품질 좋고 값싼 상품공급이나 소비자 인권보호에 관한 소비자정책은 보이지 않는다.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한민국 동호회의 회장이 되겠다고 하는 대선 후보가 소비자의 절망과 아픔을 모르고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물론 소비자문제 해결보다 국가안보문제 해결이 우선 순위에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안보정책과 더불어 우리의 행복한 살림을 위한 소비자정책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CEO가 되겠다는 후보 어디를 찾아봐도 제대로 된 소비자공약은 보이지 않는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 8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은 차기 정부의 최우선 정책과제로 물가 안정(36.0%)과 일자리 창출(32.3%)을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었다. 결국 소비생활과 근로생활이 국민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이다.

따라서 대선후보 공약에는 소비자의 생활정책과 근로자의 생활정책이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다뤄져야 한다. 특히 은퇴한 소비자가 많아지는 이 시대에 소비생활에 관한 상품공급과 소비자인권에 대한 현안을 모르고는 국민을 행복하게 할 수 없다.

이제 소비자의 아픔을 인식하지 못할 뿐 아니라 민심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리더는 필요 없다.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의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리더가 나와야 한다.

이번 대선만큼은 네거티브 선거전이 아닌 소비자안심(安心) 정책으로 대결하는 민생의 축제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