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3대 경기도 광주시 재향군인회 회장 취임

안보의 산실, 진정한 지역봉사자로서의 재향 군인회 만들어 갈 것

 

재향군인회 회장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중책을 맡고 보니 예전보다 무거운 심경이 앞섭니다. 광주시 재향군인회 대의원, 임원진, 모든 회원 분들께 약속드린바와 같이 겸손의 리더십을 통해 다가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신임회장 취임식에서 회기를 흔들고 있는 김재경 회장

재향군인회는 어떤 단체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 재향군인회는 63년의 역사를 가진 단체로서 중앙회, 특별시 및 도회, 시/군구회, 읍, 면, 동회까지 조직되어 있으며, 회원 간의 친목도모는 물론, 국가안보의 제2보루로서의 역할과 지역봉사 등에 일익을 담당하는 단체입니다.

 

재향군인회가 다른 단체와 차별화되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우리 단체는 병역의 의무를 필한 남성들로 구성되어 있는바, 6.25참전 유공자 및 월남참전 유공자, 상이군경회 등 보훈단체의 모든 분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단체입니다. 특별히 차별화 할 사항은 없지만 젊은 세대들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 재향군인회가 모든 보훈 및 안보단체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만큼은 자랑거리라고 생각합니다.

 

광주시 재향군인회의 가장 큰 현안은 무엇입니까?

우선은 조직의 안정과 모든 회원들이 한마음으로 동참할 수 있는 기반의 구축이며, 아울러 오랜 숙원사업인 회관 리모델링과 나아가 회관 신축사업 등이 있습니다.

 

▲ 광주시 재향군인회 회장 취임식 기념 사진

광주시가 보다 더 발전하려면 어떤 점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첫째는 조직의 활성화입니다. 특히 읍, 면, 동회의 조직이 활성화 되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둘째는 시회와 읍, 면, 동의 구성원들이 일치된 참여의식을 갖도록 하기위해 지역별 또는 시회에서 주관하는 간담회, 지역순회, 연수회 등을 시의 적절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셋째는 유관기관, 보훈 및 안보단체, 군부대, 지역 예비군 지휘관, 교육청, 사회단체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여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넷째는 지역학생, 청년들의 '안보관' 고취를 위한 안보교육, 안보현장답사, 군부대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추진함과 동시에 고교생을 대상으로 '향군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고자 합니다. 위의 사항들을 망라하여 본인과 임직원, 모든 회원들의 역량을 결집시켜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최근 문제되고 있는 일련의 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우선 많은 걱정이 앞섭니다. 저의 자녀도 현재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중입니다만, 제가 군의 정책관련 언급을 할 입장은 아닌 듯합니다. 다만, 우리가 되돌아볼 사항은 기성세대들이 자녀들을 너무나도 이기적이고 학업위주로 양육해 온 것이 현재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이에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청년들이 군입대 전에 안보의 중요성을 확고히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여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세월호 참사와 같은 사건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지역단체들이 솔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분명한 것은 다시는 발생하지 말아야 할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군피아, 관피아 등과 같은 거대한 문제를 담론하거나, 저지하거나 할 사항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우리 자라나는 후세들이 그러한 마음가짐이나 사고를 갖지 않도록 계도하고 국가관, 안보관, 봉사를 통한 희생정신 등을 일깨워 나가는데 모든 단체들이 함께해야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러기위해 우리 재향군인회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각 단체의 의견을 경청하는 기회도 많이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 김재경 회장(우측)이 박세환 재향군인회 본회장으로부터 신임회장패를 수여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봉사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지나온 과정에서 많은 봉사를 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단 몇 가지 말씀 드리자면 광주시에서 진행된 장애인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장애인분들을 안내해드리고 수발했습니다. 특히 휠체어를 밀어드리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기회가 있을 때에 이 분들에게 작은 정성과 시간을 내어 드리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광주시 오포읍 자율방재단 대장 직을 수행하는 중이며, 지역 재해 예방활동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재향군인회를 통해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요.

우선 63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 광주시 재향군인회의 역대 회장님, 모든 선배님들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아야한다는 일념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전 회원님들과 한마음으로 소통하면서 조직의 활성화, 안보의 산실, 진정한 지역봉사자로서의 재향 군인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재향군인회원들과 광주시민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우리 모든 회원님들께는 '우리는 하나다'라는 일념으로 동참하여 주시고 본인은 겸손의 리더십으로 섬기고자함을 재삼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63년의 전통을 더욱 공고히 발전시키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시킬 것을 다짐합니다. 다음은 우리 광주시민들께 한 말씀 올립니다.

현재는 미미하지만 조직의 활성화를 통해 광주시민여러분께 다가서면서 후세들의 국가관 및 안보관을 확고히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 봉사자로서 소외되고, 어려운 분들께 물질보다는 정성을 가지고 함께할 것을 말씀드리면서 광주시민여러분께서도 저희에게 항상 성원과 격려를 보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