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기업 체질 탄탄 코스피 2400 간다"

   
 

 

 투자원칙

1. 멀리 보고 투자하라 2. 이익이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라. 3.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라

4. 1등기업에 투자하라 5. 시장지배력과 제품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하라

  올 상반기 증시를 표현 할 때 `多事多難`이 딱 들어맞는말인 것 같다. 올 초만 해도 장밋 빛 전망으로 기대가 가득했다. 하지만 예상은 정반대로 갔다. 중동아프리카 민주화운동, 동일본 대지진사태 및 원전사태, 그리스 채무 재조정으로 불거진 유럽 재정문제 등으로 국내 증시는 상반기 내내 급등락을 반복했다. 그렇다면 하반기 증시는 어떠할 것인가? 현대증권 오성진 리서치센터장을 만나 하반기 증시전망과 투자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먼저 하반기 증시전망은?

 계단식 상승 흐름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2050~2400p예상됩니다. 그리스 재정위기, 중국 긴축, 미국 경제지표 둔화의 우려가 점차 해소되면서 한국 수출기업의 실적 회복과 저평가 해소가 주가상승의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주식시장이 상승을 이끄는데 있어 리스크 요인은먼저 남유럽 재정위기 즉 그리스 디폴트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3대 신용평가 기관이 신용등급을 투기적 등급으로 하향 조정 한 상황에서 추가 자금지원에 대한 논의 중입니다.

 6월 말 EU정상회의를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전망입니다. PIGS각국의 국채만기가 지속적으로 돌아옴에 따라 잠재된 악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있습니다. 고유가, 고곡물가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이어짐에 따라 세계 각국의 금리인상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소비를 위축시켜 경기를 둔화 시키고 , 시중 유동성을 위축시켜 주식시장의 위협요인입니다.QE2 종료도 눈 여겨 봐야 합니다. 미국 2차 양적완화 종료이후 미국의 자생적 경기 회복이이어갈지, 아니면 더블 딥에 빠질 것 인가에 대한 리스크입니다.

 국내증시가 대외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데 그 중 미국과 중국의 변수가 중요한데 이와 관련, 미국의 제2차 양적완화 종료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2차 양적 완화가 긴축으로 정책방향이 급선회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현재 미국 정부의 입장은 미국 경제가 자생적 경기 회복 즉, 기업의 투자 회복과 고용회복이 나타날 것인가를 지켜보자는 입장입니다. 미국기업의 높은 이익창출 능력 및 다량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계의 재무제표 개선이 상당부분 이루어져 자생적 경기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미국을 위시한 확대재정정책을 펼친 각국들이 출구전략으로 인해 금리인상은 불가피한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중국을 비롯한 이머징 국가들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긴축을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은 여전히 더딘 경기 회복세로 인하여 출구전략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상황이지요. 미국의 금리인상이 일본보다 더 빨리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며, 미국의 본격적인 경기 회복세를 확인 할 수 있는 2012년 상반기가 될 것입니다. 출구전략으로 시중의 유통성 감소로 중국은 주가가 조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은 4차례에 걸친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수출경기 호조에 따른 기업실적 호조로 주가가 견조한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미국의 출구전략이 본격화 될 경우 일시적인 시장 충격은 있을 것으로 보이나, 미국 경기의본격적인 회복세에 따른 경기 효과가 유동성 축소 효과보다 더 크게 영향을 주어 주식시장에는 긍적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시총 10조원이 넘는 기업들이 생겨나면서 변동성도 증대하고 있는데 어떻게 봐야 할까요.

 시가총액이 큰 종목의 변동성 확대는 외국인, 펀드, 연기금에서 보유 비중이 높아 유동물량이 적어졌고, 자문사랩의 단기적인 시장 대응에 따른 영향력 확대, 차익, 비차익 거래 비중 확대 등에 기인하는 바 변동성 확대를 두려워 하지말고, 기업의 펀더멘털(기업의 이익성장성, 기업의 밸류에이션)을 평가하여 중장기적인 대응이 유리할 것입니다.

 외국인들의 국내증시에서 움직임은. 2011년 외국인 들은 한국주식시장에서 약2조원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중장기 투자자인 미국계 자금은 지속적인 순매수를 보인 반면, 유럽계자금과 헤지펀드자금은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리스크가 감소하고, 인플레 압력이 약화될 경우 한국 주식시장에서 순매수를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외국인들이 주식투자를 잘하는 비결은외국인 투자자들의 기본적인 철학은 중장기 투자, 이익성장이 있는 기업에 대한 투자,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투자, 시장지배력이 높은 기업에 대한투자, 저평가에 대한 투자입니다. 이 같은 관점에서 종목을 선정하여 장기 투자한 결과가 외국인 투자가들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비결이라 봅니다.

 어떤 업종이 유망합니까.

 그리고 테마주는 자동차, 화학, 건설, 조선, 타이어업종이 유망합니다. 자동차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고, 화학은 순수화학 보다는 복합 화학 기업들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 되고 있고, 건설은 해외건설에 대한 투자증가로 수주가 증가하며, 조선은 해양 자원개발에 따른 수주 증가가 일어나고 있으며, 타이어는 중국의 대량의 신차 보급이후 타이어 교체주기 진입에 따른 수혜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반 주식투자자들에게 투자 고언을 해주신다면?

 한국 기업들이 이제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세계 시장에 나아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이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 왔다면, 향후 3년은 기업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 질 전망입니다. 글로벌 제품경쟁력과 시장지배력을보유한 기업 중에서 수익성이 높은 기업을 장기 보유하면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투자원칙은 멀리 보고, 이익이 성장하는 기업, 저평가된 기업, 1등기업, 시장지배력과 제품경쟁력을 보유한 기업 등에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현대증권 리서치센터를 소개해주시지요?

 현대증권 리서치센터는 80여명의 애널리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제를 분석하는 이코노미스트, 주식시장을 분석하는 투자전략가,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는 애널리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기관투자가, 해외 기관투자가, 개인투자가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의 리서치 센터로 발돋음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는 중입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