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을 핑계로 ‘경원선전철연장사업’ 주민은 없고, 업적만 남기려...

【연천/ndnnews】안홍필 기자 = 연천군(군수 김규선)은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경원선 전철연장을 놓고 군수와 주민 간 날선 대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읍. 면. 동의 관계자와 이장 단에게 군민들 뜻과는 반대의 입장을 전하는 군수의 특별지시 문건이 새롭게 발견"돼 파장이 일고 있다.

 

군수는 "각 부서장과 읍. 면에서는 각종 행사시 많은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홍보, 협조하도록 하라"고 특별지시를 했다고 한다.

군수는 특별지시 사항에서 “우리군 지역발전과 지역주민들의 건의사항을 감안하여 가능한 설계변경 추진을 위하여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나 국가의 재정여건과 인근 지방자치단체의 상반된 입장 등으로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향후 도시발전을 기대하는 주민들의 우려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불 가능한 사안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자칫 우리군의 "오랜 숙원사업인 경원선 전철연장사업 자체가 중단 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임을 감안하여 주민들이 널리 이해 할 수 있도록 전 공직자들이 적극 홍보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군수 지시사항에 의하면 "동 사업의 총 사업비는 3천827억 원으로 이중 노반공사비는 1천423억 원에 불과한 실정으로 주민들 요구사항에는 과다한 예산이 소요되어(2천억 원 이상) 국가재정법 제38조(예비타당성조사) 및 기획재정부의 총 사업비 관리지침에 의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항임을 알리라"는 것이다.

이에 전곡읍고가화를 요구하는 추진위와 전곡1리 상인들은 "군수가 자신의 임기 내 업적만을 생각 경원선 전철연장사업 전곡역을 고가화가 아닌 성토를 쌓는 공사를 진행 양분화가 된다면 연천읍과 전곡읍은 죽음의 도시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택 경원선고가화추진위 상임 공동위원장은 "동두천시는 시장, 의회, 시민들이 하나 되어 고가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만들어 기획재정부.국토부.코레일 등에 성명서를 제출하며 크게 항의"하고 있는데, 연천군수는 싸워보지도 않고 "상대입장에서 예산 걱정만하고 특별지시사항까지 전달"했다고 하니 큰 걱정이라고 전했다.

정성호 국회의원(동두천.양주)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에서 동두천~연천 전철 건설 사업에 "100억 원의 공사비를 추가 확보하는 등 동두천역~소요산역 고가 구간 교량화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크게 기대하고 있는 반면, 우리 군은 무엇을 먼저 생각해야 되는지를 모르는 것 같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한편, 김영우 국회의원(포천.연천)은 지난 3월17일 청소년 수련관 공연장에서 가진 의정보고회에서 "연천군 주민들이 고가화를 원하는지 평면화를 원하는지 입장을 모아오라."고 입장을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