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과 가이드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소비자학전공)

▲ 여정성 생활과학대학 학장

입시철을 앞두고 컨슈머포스트에서는 각 대학의 소비자관련 학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 첫번째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를 소개한다.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에 대해서 소개해 주십시오.
소비자학은 소비자의 복지 향상과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하여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소비자라는 개념은 급속한 경제발전, 과학기술의 고도화, 정치·사회의 변혁에 따라 인간의 의식과 생활양식에 많은 변 화를 초래한 시기인 20세기부터 부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시기에는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 산업구조의 고도화 등 산업화를 통하여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초래하였으며 소비자문제가 확대되고 중요시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인간을 다른 어떤 역할보다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생활하기 시작하였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소비의 의미도 단순 히 욕구충족의 수단에 머물지 않고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및 인식과 이미지에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즉 인간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의 관심이 소비자에 집중되었고 소비자가 수많은 논쟁의 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소비자학전공에서는 소비자 및 가계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소득의 획득, 소비자자원의 합리적 배분과 관리 및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연구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효율성 및 소비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교육과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경제적, 사회·심리적 행동을 규명하여 합리적인 소비자의사결정과 자원관리 및 소비자능력의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소비자 환경의 개선을 위한 제도적 방안과 교육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세부전공에는 무엇이 있습니까?소비자학의 교과목은 크게 소비자교육, 소비자정책, 소비자재무, 가정자원관리, 소비자행태, 소비자정보의 여섯 분야로 나뉩니다.
소비자교육과 관련된 과목으로는 소비자주의론, 소비자교육, 소비자상담론 등이 있으며 소비자정책과 관련된 과목으로는 소비자정책론, 소비자보호관련법 등이 있습니다. 소비자재무 관련 과목으로는 가계경제론, 소비자포트폴리오, 소비자재무설계 등이, 가정자원관리와 관련된 과목으로는 생활자원경영, 가사노동론, 생활시간과 여가관리 등이 있습니다.
소비자행태 관련 과목으로는 소비자행태론, 소비문화론등이, 소비자정보 관련 과목으로는 소비자정보론, 소비자시장환경분석론, 소비자유통론 등이 있습니다.

 

▶전공선택을 하기 앞서 그 전공이 구체적으로 어떤지에 대해 지침/도입이 될만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입문서적으로는 이기춘 명예교수님(2001)의 <소비자학의 이해>와 로버트메이어(1996)의 <소비자주의>를 추천합니다. 더불어 세부전공별로 추천할만한 도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비자교육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명희 외(2011), 누가 행복한 소비자인가
- 소비자정책 :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 가정자원관리 : 임정빈 외(2002), 가정관리학
- 소비자행태 : 김난도(2007),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 소비자재무 : 이승신외(2003), 가계경제분석

▶사전에 이것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소개해드린 참고서적과 소비자주의론 등의 과목을 수강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비자학은 시장이 요구하는 전문성을 기르고 학문적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학문임과 동시에 우리 사회를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하는 학문입니다. 때문에 소비자학전공자는 전공에 대한 학문적 만족감은 물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명감과 자부심을 함께 가지게 됩니다.
소비자학 전공자만이 느낄 수 있는 이 만족감을 여러분도 함께 느끼게 되시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