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종 차별로 악명 높던 아프리카 남아공화국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남아공화국은 인종 차별이 심했기 때문에 흑인과 백인이 함께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별도로 예배를 드렸다.
‘성시온 교회(Holy Church of Zion)’라는 흑인교회에서는 고난주간의 성만찬을 행하기에 앞서 세족례를 베풀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었듯이 서로 발을 씻어 주며 예수의 겸손을 배우기 위해서였다.
이 세족례를 행하는 흑인 교회에‘올리버’라고 하는 백인 대법원장이 이곳을 혼자 방문했다. 세족례 시간이 되자 그는‘마르다’라는 흑인 여성을 불러 그녀 앞에 무릎을 꿇고 정성을 다해서 발을 씻어 주었다. 모든 사람들이 깜짝 놀라 숨을 죽이고 그 장면을 바라보고 있었다.
‘백인인 대법원장’이 흑인의 발을 씻어 준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상하기도 어려운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발을 다 씻어 준 올리버 대법원장이 그들에게 말했다.
“여러분, 이 사람은 내 집에 노예로 있는 사람입니다. 한 평생 우리 집 아이들의 발을 수백 번도 더 씻어 주었습니다. 그걸 보는 내 마음은 늘 괴로웠습니다.
그래서 오늘 내가 우리 집 아이들의 발을 씻어준 바로 이 사람의 발을 씻어 주어야 내 마음이 편안할 것 같아 이렇게 한 것뿐입니다. 뭐 대단한 일을 행한 것도 아닌데 그렇게 이상하게 여길 것 없습니다.”

올리버 대법원장은 이 일 때문에 대법원장직에서 파면을 당했다. 그러나 그는 오히려 “이제야말로 참으로 하나님께 찬양할 자유로운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기뻐하며 감사했다고 한다. 백인 우월주의가 지배하고 있던 사회였지만 대법원장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올리버는 예수 그리스도의 섬김과 사랑의 정신을 앞서 실천하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