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던 헤르만 헤세의 작품 가운데 「어거스터스」라는 작품이 있다.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부모가 있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 아들을 낳았다. 그 아들의 이름이 바로 어거스터스였다. 그가 태어나기 전 한 신비한 노인이 밤중에 산모에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아들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그 아이를 위해서 내가 꼭 한 가지 소원을 들어주겠습니다. 소원이 무엇입니까?”
어거스터스의 어머니는 곰곰이 생각하다 이렇게 말했다.
“이 아이가 자라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살게 해 주십시오.”
그의 소원이 그대로 이루어졌다. 아이는 자라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부모님의 사랑을 받았다. 학교에 다니면서부터 선생님의 사랑도 받고, 친구의 사랑도 받고, 이웃의 사랑도 받았다. 그러나 결코 그것은 행복한 삶이 아니었다. 사랑을 받을 줄만 알았지 베풀지 못하니까 자기중심적인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 버렸다. 어거스터스는 노인이 되어 사람들에게 버림받게 되었다. 외롭고 비참한 삶이 되어 버리고만 것이다. 그런 그에게 신비한 노인이 또 나타났다. 노인은 어거스터스에게 물었다.
“당신의 삶에 만족합니까?”
어거스터스는 고개를 설레설레 흔들었다.
“내가 당신에게도 한 가진 소원을 이루어주겠습니다. 소원이 무엇입니다?”
그는 주저하지 않고 이렇게 말했다.
“모든 사람들에게서 사랑 받으며 사는 사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면서 사는 사람이 되게 해 주십시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