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에서 어떤 사람이 람보르기니를 타고 들어온다. 차를 보고 놀란 주유소의 20대 초반 청년은 눈이 휘둥그레지며 람보르기니의 오너에게 이렇게 말한다. “우와 정말 끝내주네요. 사진 한번 찍어도 될까요? 저는 평생 이런 차를 타지 못할 거거든요!”

람보르기니의 차 주인은 깜짝 놀란다. 15년 전 자신이 20살 때 처음 람보르기니를 보며 그는 차 주인에게 이런 말을 했다. “우와 정말 끝내주네요. 그런데 당신은 어떤 일을 하길래 이런 멋진 차를 타고 다니나요? 저도 당신처럼 람보르기니를 타고 다니고 싶어서요.” 15년 전 람보르기니를 동경하던 청년은 결국 그 차를 살만큼 성공하게 되었다. 그의 의식은 어떻게 하면 저 차를 가질 수 있을까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유소의 20대 청년은 자신의 입으로 먼저 자신의 가능성을 차단한다. 나는 이런 차를 타지 못할 거라고 말을 뱉었다.
‘할 수 없을 거라고 단정 지어 말하는 사람에게는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천재들이 보통 사람들과 기꺼이 다른 삶을 살아가는 이유는 그들의 의식이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천재들이 이뤄낸 성취는 그들의 생각 바깥으로 표출된 것뿐이다. 그들은 할 수 없다고 단정적으로 절대 말하지 않는다. 대신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데 집중한다. 할 수 없다는 것에 의식의 초점을 맞추는 사람과, 어떻게든 해낼 방법을 찾는데 의식을 집중하는 사람은 성취 수준이 하늘과 땅 차이만큼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누군가는 람보르기니를 부러움의 시선으로 바라보기만 하지만, 누군가는 람보르기니를 타고 다니는 오너가 된다. 할 수 있다는 의식을 가진 사람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라는 ‘우물’의 프레임에 자신을 가두지 않는다.
혹시 텀블링을 할 줄  아는가? 텀블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할 수 있다는 믿음과 높은 점프가 필요하다. 텀블링하는 순간 안 될 것으로 생각하면 자신도 모르게 낮게 뛰게 된다. 이러면 텀블링이 가능할 리가 없다. 머리부터 먼저 떨어지게 되는 아찔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무엇이든지 성공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이 있을 때만 성공하게 되는 것이다. 빨대로 우유팩을 뚫어본 적이 있는가? 빨대로는 두꺼운 우유팩을 뚫지 못할 거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순간의 강한 힘을 이용하면 빨대는 우유팩을 뚫고 나간다. 이것 또한 할 수 없다는 생각이 앞서면 순간적으로 멈칫하게 되어 우유팩에 닿은 빨대는 구부러진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능력이 아닌 오직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