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대대적인 성과위주의 연봉제를 도입하고 사업본부별 경쟁체제에 돌입한다.

10일 현대중공업은 올 연말 과장급 이상 직원 5000여명을 대상으로 성과 위주의 연봉제를 도입하고, 내년에는 전직원 연봉제를 도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임원급은 최대 70%, 임원 이하는 최대 60%(±30%)의 성과급여 차등이 발생하게 될 전망이다.

대상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3사의 전직원이며, 현대중공업은 일단 올해 임원과 과장급 이상 직원만 우선 적용하고 내년부터 전 직원, 이후 전 계열사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연봉제의 골자는 사업본부별 경쟁 체제 도입이다.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개인 평가에 따라 급여에 일부 차이를 두는 호봉제를 실시해왔다.

연봉제 전환은 지난달 임원 30% 감축,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3사의 영업본부 통합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에 이은 경영 쇄신 차원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분기 1조1037억원, 3분기 1조9346억원의 기록적인 영업 손실을 기록했으며, 올해 누적 적자가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연봉제 전환은 회사가 위기 상황인 만큼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적절한 보상을 함으로써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조치라는 게 현대중공업 측의 설명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성과 위주 연봉제 시행을 위해 기획실, 인사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영업이익·수주·매출·안전 등을 평가지표로 하는 사업본부별 평가기준을 새롭게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