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이 전사적으로 '조직문화 혁신 연중 캠페인'에 나선다. 이에 따라 이마트 직원 등을 상대로 실시했던 '소지품 검사'도 폐지한다.

먼저 이마트는 점포별로 '개인사물 관리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내부정보 유출과 도난예방을 위해 일부 점포에서 시행한 퇴근 시 소지품 검사를 폐지키로 했다. 대신 매월 한 차례 정도 직원들이 스스로 점검하도록 하는 등 '자발적인 점검'을 권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회사와 직원이 서로 믿자'는 의미를 담은 '직원 신뢰선'을 설치, 사원들이 의도치 않게 매장 상품을 무단으로 유출하는 일이 없도록 돕기로 했다.

신세계백화점도 조직문화 개선에 나선다. 신세계백화점은 점포 안 조직 활성화 행사에 사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있고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소속감과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입점 브랜드에 예상치 못한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매장 내 모든 사원에게 주요내용을 전파하던 관행을 깨고 해당 브랜드와 사원에게만 개선할 점을 알려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계획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상품불량 여부를 판단할 때 100% 외부기관 심의를 받는 방식에서 벗어나 매장에서 즉시 판단할 수 있도록 현장 권한을 강화할 예정이며, 신세계푸드는 전화예절 교육을 하반기에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신세계아이앤씨는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건강한 직장문화 만들기 캠페인'을 추진하고 휴일 근무 개선방안 등을 포함한 조직문화 혁신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군선 신세계그룹 CSR사무국 부사장은 "계열사마다 조직문화 개선 의지가 담긴기업 문화개선 캠페인을 연중 시행해 직원들이 더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