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기업소개

정식 명칭은 '서올 올림픽 기념 국민 체육 진흥 공단'. 국민 체육 진흥법 제24조에 의하여 1989년 4월 20일 문화체육부의 전신인 체육부 산하기관으로 발족된 공익법인체이다. 3,500억 원의 서울 올림픽 대회 수익금과 동 대회를 위해 건설된 각종 경기장 및 올림픽 공원, 유스호스텔 등의 편의 시설을 재원으로 하고 있다. 산하에 1990년 7월에 한국 체육 산업개발주식회사를, 9월에는 서올 올림픽 파크텔을 발족시켰고 1994년 현재 경륜, 경정, CA TV, 조정호 개발 등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국민 체육 진흥법에는 서울 올림픽 기념 체육 진흥 공단은 제24회(서울) 서울 올림픽대회 기념 사업, 기금의 조성, 운영 및 관리와 이에 부수되는 사업, 체육 시설의 설치, 관리 및 이에 따른 부동산의 취득, 임대 등 운영 사업, 기타 문화체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사업 등을 하게 되어 있다.

긍정적 평판

1.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소외계층과 군장병 등의 독서문화 환경 조성을 위해 도서 1천560권(2천300여만원 상당)을 지역사회 작은도서관, 아동복지시설, 군부대에 기증했다.

2. 국민체육진흥공단은 각 지역의 사회복지협의회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등 40여 개 복지기관을 대상으로 '추석맞이 사랑나눔' 행사를 열었다. 또한,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임직원들의 기부금을 모아 대상 기관에 전달하고, 장애인 50여 명을 초청해 올림픽공원 내 미술관 등을 관람했다.

부정적 평판

1. 검찰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스포츠 연구개발(R&D) 보조금을 유용한 혐의로 강원지역 한 사립대학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2. 또한, 체육계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스포츠 연구개발(R&D) 용역 사업을 진행한 대학 산학협력단 소속 교수들이 국고보조금을 유용한 단서를 잡고 수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