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 여부, 급여관리 내역, 근로 환경 등 방문조사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강화군이 장애인의 인권보호를 위해 장애인 인권 실태조사에 나섰다.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타 지역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강제노역, 폭행, 기초생활수급비와 장애수당 횡령 등 인권침해가 끊임없이 발생함에 따라 관내에서는 이 같은 사건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12월 15일까지 두 달간 장애인 인권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대상은 인권문제에 매우 취약한 관내 지적장애인 471명이다. 군 관계공무원과 읍․면 장애인복지업무담당자가 조사를 실시하며, 방문조사를 통해 거주 여부, 급여관리 내역, 근로 환경 등을 자세하게 살핀다.

조사 결과 소재불명 장애인 및 인권침해 의심 장애인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거주지 확인 시 가족에게 인계 또는 시설 입소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그 밖에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장애인에 대해서는 사례관리, 의료지원, 긴급지원 등을 제공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인권침해가 의심되거나 무연고 장애인 무단 보호 사례 발견 및 인지 시 관할 행정기관이나 경찰서에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며,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이 차별당하거나 소외받지 않고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