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협회 분석 발표...경주월드-통도환타지아 등이 순위권에 올라

소비자관심지수(kci-index)

 

한국소비자협회(이하 한소협)와 컨슈머포스트가 ‘놀이공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를 분석 발표했다. ’놀이공원 브랜드‘ 소비자관심지수는 지난 한 달 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에게 얻는 정보량과 소비자들의 참여량을 지수화한 것이다.

 

한소협은 놀이공원 브랜드군을 대표하는 업체들을 선정, 지난 12월 한 달 동안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빅데이터 분석해 지수화 작업을 진행했다. 한소협 관계자는 놀이공원 브랜드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에 대해 지수화해 소비자 중심의 지수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놀이공원 브랜드군의 소비자관심지수 분석 결과, 롯데월드, 에버랜드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경주월드, 통도환타지아 등의 브랜드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소비자 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란?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통해 브랜드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소비자관심지수는 기업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들이 얻는 정보량과 관심도, 참여량을 수치화 한 것으로, 향후 소비자 관심지수를 증대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다.

금번 놀이공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관심지수 역시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 증진에 커다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놀이공원 브랜드 소비자관심지수
놀이공원 브랜드 BCI CCI KCI NCI WSI MSI SMI KCI-index
롯데월드 45,376 22,159 17,145 30,396 37,582 36,960 56,511 246,129
에버랜드 40,295 20,045 12,875 9,310 26,605 19,436 46,587 175,153
서울랜드 9,237 6,822 2,700 2,404 6,121 5,200 12,072 44,556
이월드 7,063 3,334 2,010 1,058 7,426 5,204 11,712 37,807
서울대공원 7,396 6,005 1,280 6,260 2,509 1,304 3,175 27,929
경주월드 1,525 629 655 342 3,545 3,624 128 10,448
통도환타지아 1,145 1,010 230 260 2,111 1,900 100 6,756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